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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발 KTX 연결사업 2017년 착공 추진
수원발 KTX 직결사업, 예타 통과, 2017년 조기착공 추진 |
<주요내용>
○ 기재부 ‘수원발 KTX 직결사업’비용편익분석(B/C) 결과 1.0 이상으로 경제성 확보
○ 경기도, 17년 조기착공 추진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주요공약 사업인‘수원발 KTX 직결사업’이 본격 추진될 수 있게 되었다.
경기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에서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이하 예타) 결과 비용편익분석(B/C)이 1.0 이상으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경부선 서정리역과 수도권KTX(수서~평택) 지제역을 연결(4.7km)하는 2,948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공약으로 역점 추진한 정책이다.
KTX 직결사업이 완료되면 수원역을 출발한 KTX 열차는 지제역에서 KTX 전용 노선을 타고 대전까지 달릴 수 있어 수원~대전 구간의 이용시간이 기존 67분에서 45분으로 23분 단축되며, 또한 수원역에서 호남선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수원~광주송정 구간도 195분에서 83분으로 112분 단축된다.
운행 횟수도 현재 1일 8회(상·하행)에서 34회로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는 예타 결과를 바탕으로 금년 정부 추경에 설계비를 반영하여 금년 설계를 착수하고 2017년 10월 조기착공이 가능하도록 국토부와 기재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다.
현재 경기도내 KTX를 이용할 수 있는 역사는 광명역, 수원역, 행신역 3곳이며 금년말에는 수도권KTX(수서~평택)가 개통되면서 동탄역, 지제역이 추가된다.
또한 금회 예타를 함께 통과한“인천발 KTX 직결사업(3.5km/3,509억원)”이 병행 추진되면 안산 초지역, 화성 어천역 2곳이 늘어나 도내에는 총 7곳에서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상교 경기도 철도국장은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전 국토의 반나절 생활권 제공을 위해 시급한 사업”이라며, “2017년 조기 착공을 위해 국회, 중앙부처 등과 협조 요청할 것이며, 아울러 현재 예타 진행중인 GTX C(의정부~금정)노선과 병행하여 의정부까지 KTX를 연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
<필요성 및 효과>
○ 수도권과 영·호남 반나절 생활권 제공 및 이용편익 증진
▷ KTX 운행횟수 증편(편도) : 4회/일 → 17회/일(증 13회)
▷ 수원~대전 시간절감 : 68분 → 45분(△ 23분)
▷ 호남방향(광주송정) 직결운행 : 195분 → 83분(△112분)
※ 現 수원~익산까지 일반철도 → 익산(환승)~광주 고속철도
□ 사업개요
○ 연결구간 : 경부선 서정리역 ~ 수도권 고속철도 지제역(4.7km)
○ 총사업비 : 2,948억원
□ 추진경위
○ ’14. 7. 3 : KTX 수원역 출발을 위한 연결선 조기 착공 건의(도→기재부․국토부)
○ ’14.11. 4 : 경기도, 인천시 KTX 사업 조기추진 업무 협약
○ ’14.11월 : ‘15년 연결사업 용역예산 반영(국토부 2억원)
○ ’15. 3월~8월 :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방안 연구 용역(B/C 1.39, 국토부)
○ ’15. 8. 21 : 『수원발 KTX 직결사업』조기 추진 건의(도→국토부)
○ ’15. 9. 1 :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 (KDI)
○ ’15. 12월 : ‘16년 기본계획 예산 반영(국토부 35억원)
○ ’16. 6.27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고시
□ 향후계획
○ ‘16년 기본계획 및 설계 착수
○ ‘17년 상반기 설계 완료 및 ’17년 10월 착공
<수원발, 인천발 KTX 직결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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