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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약 22조


2016년도 국토교통부 예산안은 약22조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SOC 투자 규모는 약 20.5조원으로 편성하며, 인천도시철도 2호선, 하남산단외곽도로건설, 격포~하서.진상~하동1 구간 국도, 광주~강진 고속도로, 대구권 광역철도 등 지속 및 신규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미래형 도시모델로 육성하기 위해 도시첨단산단에 대한 지원을 신규 추진하고, 쇠퇴하는 원도심의 기능회복을 위해 신규 도시재생지구를 지원(60억원)하는 등 도시활력증진사업을 지속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2016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21.7조원 편성


- 2015년 국토교통 본예산(22.5조원) 대비 0.8조원 감소(3.8%↓)

 ㅇ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속 뒷받침하되, 금년 7월 추경(1.3조원 증액)을 감안하여 SOC 투자 규모는 20.5조원으로 편성

 

□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2016년 예산안을 2015년 본예산(22.5조원)에 비해 3.8% 감소한 21.7조원으로 편성하였다.

 ㅇ 이 중 도로.철도 등 SOC 예산안은 20.5조원으로서 본예산 기준 최근 5년간 평균 수준(20.7조원)이라고 밝혔다.

 

【 국토교통부 예산 추이 】                      (조원)

 

구 분

’11

’12

’13

’14

’15

’16

본예산

추경(+)

본예산

추경(+)

20.9

20.0

21.0

1.0

20.9

22.5

1.3

21.7

SOC

20.6

19.7

20.8

0.9

20.6

21.7

1.3

20.5

주택.주거급여

0.3

0.3

0.2

0.1

0.3

0.8

0.0

1.2

 

 


□ 2016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편성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상세내용 참고 1)

 

□ 우선, 국정과제 및 지역공약의 성과를 가시화하고, 지역경제를활성화하기 위해 주요 SOC 계속사업에 집중 지원한다.

 ㅇ 도로, 철도, 주거급여 등 75개의 국정과제 및 지역공약 사업에 6.9조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이 중 4건*은 ’16년 완공 예정이며,

    * 인천도시철도 2호선, 하남산단외곽도로건설, 격포~하서.진상~하동1 구간 국도

   - 광주~강진 고속도로(100억원), 대구권 광역철도(168억원), 4개의혼잡도로*(205억원) 등 6개 사업은 2016년에 신규 지원할 예정이다.

    * 을숙도~장림(74억원), 상개~매암(66억원), 용두~담양(15억원), 동천 우안제(50억원)

 ㅇ 또한, 그 간 고속철도 위주의 투자로 추진속도를 조정한 일반철도 및 광역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한다.

    * ’13) 30,116→’14) 29,489→’15) 45,457(추경 + 6,571)→’16안) 48,929억원

 

□ 둘째, 침체된 도시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투자를 강화한다.

 ㅇ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미래형 도시모델로 육성하기 위해 도시첨단산단에 대한 지원(공공지식산업센터 건설 164억원)을 신규 추진하고,

 ㅇ 쇠퇴하는 원도심의 기능회복을 위해 신규 도시재생지구를 지원(60억원)하는 등 도시활력증진사업(1,472→1,452억원)을 지속 지원한다.

 ㅇ 아울러, 도시부 교통혼잡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 대도시권 혼잡도로 지원사업(778→800억원)과 저비용?고효율의대중교통 시스템인 BRT 예산(35→88억원)도 확대하며,
   - 구도심 및 주택가 등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에 공영주차장 설치를 지원하는 주차환경개선사업(224→520억원)에 대한 투자를 강화한다.

 

□ 셋째, 서민 및 취약계층의 주거 및 교통복지를 위한 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ㅇ 저소득층의 실질적 주거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주거급여(최대 97만 가구, 10,289억원)를 지원하고,

 ㅇ 당초 ’15년 종료예정이던 노후 공공임대주택 시설개선사업(481→190억원)은 저소득층의 주거환경 개선과 주거안전 확보를 위해 ’16년에도 지속 추진하며,

 ㅇ 저상버스 및 장애인 콜택시 보급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사업(405→404억원)도 금년 수준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한편, 정부는 수자원공사의 4대강 투자에 따른 부채 해소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 예산안에 원금 일부 상환을 포함한 3,400억원(이자 3,010억원, 원금 일부 390억원)의 수공지원 예산을 편성하였다.

 

□ 국토교통부는 내년 예산안이 차질없이 집행될 경우,

 ㅇ 고속도로(4,205㎞→4,446㎞), 일반철도(3,269㎞→3,348㎞) 등 SOC 스톡이 증가하고, 하천정비율(국가하천 : 77.1%→83.0%, 지방하천 48.9%→49.5%)이 제고되며,

 ㅇ 저상버스 보급률(20.7%→22.8%)이 증가하고, 도심지 공영주차장(1,218면→1,827면, 연간 신규설치)이 확대되는 등의 기대효과가 있다고 밝혔다.(상세내용 참고 2)

 

□ 한편, 국토교통부는 세출절감을 위한 제도개선도 지속 추진한다.

 ㅇ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도로공사의 역할을 강화하여, 고속도로 설계비?영업소?휴게소 등에 대한 국고 지원비율을 축소*하고,

    * 국고 지원비율 : 설계비(100→40%), 영업소(40→0%), 휴게소(40→0%)

 ㅇ 수해예방을 위한 하천정비사업 중 친수(親水)시설(공원?체육시설 등) 조성에 대해서는 지자체의 역할을 강화*한다.

    * 지방하천정비시, 친수사업(현재까지 50% 국고지원)을 지자체 부담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 국토교통부는 2016년 예산안이 국회 심의를 거쳐 확정되면,

 ㅇ 계획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매월 집행상황을 점검하고, 예산낭비 요인이 없도록 집행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 2015년 정부 예산안은 9월 11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2016년도 국토교통부 부문별 예산안>>

 

구 분

’15예산

’16예산안

(B)

증감

(B-A)

 

본예산

(A)

추경

(증액)

%

합 계

225,188

12,647

216,593

?8,595

?3.8

S

O

C

소 계

217,549

12,497

204,953

?12,596

?4.8

도 로

90,168

2,696

83,149

?7,019

?7.8

철 도

67,463

6,572

67,856

393

0.6

도시철도

6,588

955

3,972

?2,616

?39.7

항공·공항

1,360

-

1,437

77

5.7

물류기타

12,436

-

13,060

624

5.0

수자원

22,731

1,924

21,749

?982

?4.3

지역도시

7,899

-

7,429

?470

?5.9

산업단지

8,904

350

6,301

?2,603

?29.2

소 계

7,639

150

11,640

4,001

52.4

주 택

2,128

150

1,351

?777

?36.5

기초생활보장(주거급여)

5,511

-

10,289

4,778

86.7

 

 


1. 도 로

 ㅇ 도로 유지보수, 위험도로 개선 등 안전예산*은 지속 증액

    * ’14년 10,426억원 → ’15년 14,808억원 → ’16안 15,369억원

 ㅇ 고속도로?국도 등 건설사업은 계속사업 중심으로 집중투자하고, 완공물량이 많아 전체적으로 축소

(억원)

 

구 분

’15예산

'16예산안(B)

증 감

본예산(A)

추경(증액)

(B-A)

%

90,168

2,696

83,149

7,019

7.8

고속도로

15,226

2,346

13,396

1,830

12.0

국 도

36,512

-

34,072

2,440

?6.7

민자도로

17,346

350

15,116

2,230

?12.9

지자체도로

6,276

-

5,196

1,080

17.2

도로관리

14,808

-

15,369

561

3.8

 

 

 

2. 철도?도시철도

 ㅇ 원주~강릉 철도건설(12,120→8,807억원) 등 공사 중인 22개 일반철도 계속사업의 적기개통 소요를 반영

 ㅇ 대구권 광역철도(168억원)?신림선 경전철(53억원)은 신규반영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편의시설 설치 지원도 확대(120→130억원)

 ㅇ 노후시설 개량 등 안전투자를 지속확대하고, 동력분산식 준고속차량인 EMU 차량(신규 49억원) 등 수송차량 구입비도 확대(434→1,149억원)

    * 일반철도 시설개량 : ’14년 2,600억원 → ’15년 4,194억원 → ’16안 4,488억원

(억원)

 

 

구 분

’15예산

'16예산안

(B)

증 감

본예산(A)

추경(증액)

(B-A)

%

74,051

7,527

71,828

2,223

3.0

고속철도 건설

5,312

-

550

4,762

89.6

일반철도 건설

40,098

6,421

43,296

3,198

8.0

광역철도 건설

5,359

150

5,633

274

5.1

도시철도

6,588

956

3,972

2,616

39.7

철도안전 및 운영

16,694

-

18,377

1,683

10.1

 


3. 항공?공항

 ㅇ 제2항공교통센터 구축(’16년 완공) 등 항공안전을 위한 항행안전시설 현대화 및 항공안전체계 고도화 사업을 강화

 ㅇ 도서지역 교통불편 해소를 위한 울릉도(60→85억), 흑산도(20→20억) 소형공항의 ’16년 설계 및 착공 소요를 편성

    * 울릉공항 : ’16년 착공, ’20년 완공 / 흑산공항 : ’17년 착공, ’19년 완공


(억원)

 

구 분

’15예산

'16예산안

(B)

증 감

본예산(A)

추경(증액)

(B-A)

%

1,360

-

1,437

77

5.7

항공발전지원

1,156

-

1,240

85

7.4

일반공항건설관리

142

-

133

9

6.3

항공운영지원

62

-

64

2

3.2

 


4. 물류 등 기타
 ㅇ 혼잡도로 개선(778→800억원), 주차장 확충(224→520억원), BRT(35→88억원) 등 생활교통난 해소를 위한 투자를 확대

    * 신규 : 혼잡도로(을숙도~장림 74억원, 상개~매암 66억원), 수원~구로 BRT(8억원) 등

 ㅇ R&D는 금년 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나, ICT 융합 첨단기술개발 및 재해·안전 관련 투자는 확대

    * 스마트카 관련 안전·첨단교통 R&D 예산(126→219억원), GPS 보정시스템(SBAS) 예산(70→200억원), 재해·안전 R&D(600→837억원) 투자 확대

(억원)

 

구 분

’15예산

'16예산안

(B)

증 감

본예산(A)

추경(증액)

(B-A)

%

12,436

-

13,060

624

5.0

교통정책

3,288

-

3,583

295

9.0

건설?기술정책

397

-

449

52

13.1

물류정책

197

-

516

319

161.9

R&D?정보화

5,380

-

5,206

174

3.2

행정지원 등

3,173

-

3,305

132

4.2

 

 

 

5. 수자원

 ㅇ 국가하천정비(4,338→4,250억원) 및 지방하천정비(6,754→6,305억원)사업은 치수사업 위주로 편성하여 예산을 절감

    * 수자원공사의 4대강 사업 투자에 따른 금융비용 및 원금 일부를 지원

 ㅇ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위한 광역상수도 및 공업용수도 건설 예산을 확대(311→785억원)

    * 신규 : 포항공업용수도 노후관 개량(2억), 영남내륙권(Ⅱ) 광역상수도(2억), 장항국가생태산단 용수공급(2억)

(억원)

 

구 분

’15예산

'16예산안

(B)

증 감

본예산(A)

추경(증액)

(B-A)

%

22,731

1,924

21,749

982

4.3

하천관리 및 홍수예보

18,014

450

17,451

563

3.1

댐건설 및 치수능력

3,752

1,084

2,979

773

20.6

용수공급 및 개발

691

390

1,116

425

61.5

수자원정책

274

-

203

71

25.9

 

 


6. 지역 및 도시

 ㅇ 낙후지역 인프라 확충을 위한 성장촉진지역(2,091→2,091억원)과GB 지원사업(1,321→1,321억원)은 ’15년 수준으로 반영

 ㅇ 쇠퇴하는 원도심의 기능회복을 위해 도시활력증진사업(도시재생 사업과 통합)을 지속 지원(1,472→1,452억원)

    * 표준지 등 공시를 위한 지가조사(792→789억원) 및 지적불부합지 정리를 위한 지적재조사(150→150억원)는 금년수준 반영

(억원)

 

구 분

’15예산

'16예산안

(B)

증 감

본예산(A)

추경(증액)

(B-A)

%

7,899

-

7,429

470

6.0

지역개발

4,032

-

3,737

295

7.3

도시정책

1,705

-

1,597

108

6.3

국토정보관리

1,234

-

1,142

92

7.5

국토지리정보

927

-

953

26

2.8

 

 

7. 산업단지

 ㅇ 산단 준공시기에 맞추어 적기 공급될 수 있도록 총 60개의 진입도로를 지원(산단 수급관리 및 지원기준 강화 등의 사유로 ’15 대비 감소)

 ㅇ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미래형 도시모델로 육성하기 위해 공공지식산업센터 용지비를 신규로 지원(164억원)

(억원)

 

구 분

’15예산

'16예산안

(B)

증 감

본예산(A)

추경(증액)

(B-A)

%

8,904

350

6,301

2,603

29.2

산단 진입도로

7,610

350

4,939

2,671

35.1

노후공단 재정비

385

-

269

116

30.1

도시첨단산단

-

-

164

순증

순증

산단 개발지원

2

-

10

8

400

지역거점조성

907

-

919

12

1.3

 

 

 

8. 주택 및 주거급여

 ㅇ 저소득층의 주거복지 강화를 위하여 거주형태?주거비 부담상황 등을 고려한 주거급여와 노후공공임대주택 시설개선을 지속 지원

 ㅇ 주택통계 조사규모를 확대하고, 전월세 통합지수 도입 등을 위해 주택가격동향조사 예산을 확대(39→55억원)

    * 표본규모 확대 : 월간 매매?전세(2→2.5만호), 월세조사(0.3→2.5만호)

(억원)

 

구 분

’15예산

'16예산안

(B)

증 감

본예산(A)

추경(증액)

(B-A)

%

7,639

150

11,640

4,001

52.4

주거급여

5,511

-

10,289

4,778

86.7

?? 주거환경개선

1,481

150

690

791

53.4

?? 주택가격조사

616

-

640

24

3.9

?? 주택정책지원

31

-

21

10

32.3

 

 

 

 

 

 

 

 

<2016 예산 투입시 달라지는 모습>

구 분

’15년말

’16년말

?SOC 스톡

 

- 고속도로 연장

4,205

4,446

- 국도 연장(2차로 환산)

24,721

25,173

- 고속철도 연장

574.0

635.1

- 일반철도 연장

3,269.7

3,348

- 운영 중인 댐

35

37

?국민생활 안전

 

- 도로 병목지점 개선(연간 신규개선)

228개소

239개소

- 위험도로 개선(연간 신규개선)

116개소

143개소

- 일반철도 노후시설 개량률

26.2%

33.8%

- 도시철도 내진 보강률

33.6%

50.1%

- 국가하천 정비율

77.1%

83.0%

- 지방하천 정비율

48.9%

49.5%

- 소규모 취약시설물 안전점검(누계)

11,991개소

15,991개소

?주거 및 교통복지

 

- 노후 공공임대주택 시설개선(추진율)

49%

50%

- 저상버스 보급률(시내버스 대비)

20.7%

22.8%

- 장애인 콜택시 보급(누계)

2,588

2,852

- 도시철도 이동편의시설(E/S, E/L : 누계)

763

901

?도시경쟁력 강화 등

 

- 도시첨단산단 지원대상

-

1개소

- 도심지 공영주차장 완공수(연간 신규)

15개소/1,218

21개소/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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