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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약 22조
2016년도 국토교통부 예산안은 약22조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SOC 투자 규모는 약 20.5조원으로 편성하며, 인천도시철도 2호선, 하남산단외곽도로건설, 격포~하서.진상~하동1 구간 국도, 광주~강진 고속도로, 대구권 광역철도 등 지속 및 신규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미래형 도시모델로 육성하기 위해 도시첨단산단에 대한 지원을 신규 추진하고, 쇠퇴하는 원도심의 기능회복을 위해 신규 도시재생지구를 지원(60억원)하는 등 도시활력증진사업을 지속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2016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21.7조원 편성 |
- 2015년 국토교통 본예산(22.5조원) 대비 0.8조원 감소(3.8%↓)
ㅇ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속 뒷받침하되, 금년 7월 추경(1.3조원 증액)을 감안하여 SOC 투자 규모는 20.5조원으로 편성
□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2016년 예산안을 2015년 본예산(22.5조원)에 비해 3.8% 감소한 21.7조원으로 편성하였다.
ㅇ 이 중 도로.철도 등 SOC 예산안은 20.5조원으로서 본예산 기준 최근 5년간 평균 수준(20.7조원)이라고 밝혔다.
【 국토교통부 예산 추이 】 (조원)
구 분 |
’11 |
’12 |
’13 |
’14 |
’15 |
’16안 | ||
본예산 |
추경(+) |
본예산 |
추경(+) | |||||
계 |
20.9 |
20.0 |
21.0 |
1.0 |
20.9 |
22.5 |
1.3 |
21.7 |
SOC |
20.6 |
19.7 |
20.8 |
0.9 |
20.6 |
21.7 |
1.3 |
20.5 |
주택.주거급여 |
0.3 |
0.3 |
0.2 |
0.1 |
0.3 |
0.8 |
0.0 |
1.2 |
□ 2016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편성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상세내용 참고 1)
□ 우선, 국정과제 및 지역공약의 성과를 가시화하고, 지역경제를활성화하기 위해 주요 SOC 계속사업에 집중 지원한다.
ㅇ 도로, 철도, 주거급여 등 75개의 국정과제 및 지역공약 사업에 6.9조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이 중 4건*은 ’16년 완공 예정이며,
* 인천도시철도 2호선, 하남산단외곽도로건설, 격포~하서.진상~하동1 구간 국도
- 광주~강진 고속도로(100억원), 대구권 광역철도(168억원), 4개의혼잡도로*(205억원) 등 6개 사업은 2016년에 신규 지원할 예정이다.
* 을숙도~장림(74억원), 상개~매암(66억원), 용두~담양(15억원), 동천 우안제(50억원)
ㅇ 또한, 그 간 고속철도 위주의 투자로 추진속도를 조정한 일반철도 및 광역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한다.
* ’13) 30,116→’14) 29,489→’15) 45,457(추경 + 6,571)→’16안) 48,929억원
□ 둘째, 침체된 도시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투자를 강화한다.
ㅇ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미래형 도시모델로 육성하기 위해 도시첨단산단에 대한 지원(공공지식산업센터 건설 164억원)을 신규 추진하고,
ㅇ 쇠퇴하는 원도심의 기능회복을 위해 신규 도시재생지구를 지원(60억원)하는 등 도시활력증진사업(1,472→1,452억원)을 지속 지원한다.
ㅇ 아울러, 도시부 교통혼잡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 대도시권 혼잡도로 지원사업(778→800억원)과 저비용?고효율의대중교통 시스템인 BRT 예산(35→88억원)도 확대하며,
- 구도심 및 주택가 등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에 공영주차장 설치를 지원하는 주차환경개선사업(224→520억원)에 대한 투자를 강화한다.
□ 셋째, 서민 및 취약계층의 주거 및 교통복지를 위한 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ㅇ 저소득층의 실질적 주거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주거급여(최대 97만 가구, 10,289억원)를 지원하고,
ㅇ 당초 ’15년 종료예정이던 노후 공공임대주택 시설개선사업(481→190억원)은 저소득층의 주거환경 개선과 주거안전 확보를 위해 ’16년에도 지속 추진하며,
ㅇ 저상버스 및 장애인 콜택시 보급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사업(405→404억원)도 금년 수준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한편, 정부는 수자원공사의 4대강 투자에 따른 부채 해소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 예산안에 원금 일부 상환을 포함한 3,400억원(이자 3,010억원, 원금 일부 390억원)의 수공지원 예산을 편성하였다.
□ 국토교통부는 내년 예산안이 차질없이 집행될 경우,
ㅇ 고속도로(4,205㎞→4,446㎞), 일반철도(3,269㎞→3,348㎞) 등 SOC 스톡이 증가하고, 하천정비율(국가하천 : 77.1%→83.0%, 지방하천 48.9%→49.5%)이 제고되며,
ㅇ 저상버스 보급률(20.7%→22.8%)이 증가하고, 도심지 공영주차장(1,218면→1,827면, 연간 신규설치)이 확대되는 등의 기대효과가 있다고 밝혔다.(상세내용 참고 2)
□ 한편, 국토교통부는 세출절감을 위한 제도개선도 지속 추진한다.
ㅇ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도로공사의 역할을 강화하여, 고속도로 설계비?영업소?휴게소 등에 대한 국고 지원비율을 축소*하고,
* 국고 지원비율 : 설계비(100→40%), 영업소(40→0%), 휴게소(40→0%)
ㅇ 수해예방을 위한 하천정비사업 중 친수(親水)시설(공원?체육시설 등) 조성에 대해서는 지자체의 역할을 강화*한다.
* 지방하천정비시, 친수사업(현재까지 50% 국고지원)을 지자체 부담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 국토교통부는 2016년 예산안이 국회 심의를 거쳐 확정되면,
ㅇ 계획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매월 집행상황을 점검하고, 예산낭비 요인이 없도록 집행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 2015년 정부 예산안은 9월 11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2016년도 국토교통부 부문별 예산안>>
구 분 |
’15예산 |
’16예산안 (B) |
증감 (B-A) |
| ||
본예산 (A) |
추경 (증액) |
% | ||||
합 계 |
225,188 |
12,647 |
216,593 |
?8,595 |
?3.8 | |
S O C |
□ 소 계 |
217,549 |
12,497 |
204,953 |
?12,596 |
?4.8 |
ㅇ 도 로 |
90,168 |
2,696 |
83,149 |
?7,019 |
?7.8 | |
ㅇ 철 도 |
67,463 |
6,572 |
67,856 |
393 |
0.6 | |
ㅇ 도시철도 |
6,588 |
955 |
3,972 |
?2,616 |
?39.7 | |
ㅇ 항공·공항 |
1,360 |
- |
1,437 |
77 |
5.7 | |
ㅇ 물류등기타 |
12,436 |
- |
13,060 |
624 |
5.0 | |
ㅇ 수자원 |
22,731 |
1,924 |
21,749 |
?982 |
?4.3 | |
ㅇ 지역및도시 |
7,899 |
- |
7,429 |
?470 |
?5.9 | |
ㅇ 산업단지 |
8,904 |
350 |
6,301 |
?2,603 |
?29.2 | |
복 지 |
□ 소 계 |
7,639 |
150 |
11,640 |
4,001 |
52.4 |
ㅇ 주 택 |
2,128 |
150 |
1,351 |
?777 |
?36.5 | |
ㅇ 기초생활보장(주거급여) |
5,511 |
- |
10,289 |
4,778 |
86.7 |
1. 도 로
ㅇ 도로 유지보수, 위험도로 개선 등 안전예산*은 지속 증액
* ’14년 10,426억원 → ’15년 14,808억원 → ’16안 15,369억원
ㅇ 고속도로?국도 등 건설사업은 계속사업 중심으로 집중투자하고, 완공물량이 많아 전체적으로 축소
(억원)
구 분 |
’15예산 |
'16예산안(B) |
증 감 | ||
본예산(A) |
추경(증액) |
(B-A) |
% | ||
계 |
90,168 |
2,696 |
83,149 |
△7,019 |
△7.8 |
① 고속도로 |
15,226 |
2,346 |
13,396 |
△1,830 |
△12.0 |
② 국 도 |
36,512 |
- |
34,072 |
△2,440 |
?6.7 |
③ 민자도로 |
17,346 |
350 |
15,116 |
△2,230 |
?12.9 |
④ 지자체도로 |
6,276 |
- |
5,196 |
△1,080 |
△17.2 |
⑤ 도로관리 |
14,808 |
- |
15,369 |
561 |
3.8 |
2. 철도?도시철도
ㅇ 원주~강릉 철도건설(12,120→8,807억원) 등 공사 중인 22개 일반철도 계속사업의 적기개통 소요를 반영
ㅇ 대구권 광역철도(168억원)?신림선 경전철(53억원)은 신규반영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편의시설 설치 지원도 확대(120→130억원)
ㅇ 노후시설 개량 등 안전투자를 지속확대하고, 동력분산식 준고속차량인 EMU 차량(신규 49억원) 등 수송차량 구입비도 확대(434→1,149억원)
* 일반철도 시설개량 : ’14년 2,600억원 → ’15년 4,194억원 → ’16안 4,488억원
(억원)
구 분 |
’15예산 |
'16예산안 (B) |
증 감 | ||
본예산(A) |
추경(증액) |
(B-A) |
% | ||
계 |
74,051 |
7,527 |
71,828 |
△2,223 |
△3.0 |
① 고속철도 건설 |
5,312 |
- |
550 |
△4,762 |
△89.6 |
② 일반철도 건설 |
40,098 |
6,421 |
43,296 |
3,198 |
8.0 |
③ 광역철도 건설 |
5,359 |
150 |
5,633 |
274 |
5.1 |
④ 도시철도 |
6,588 |
956 |
3,972 |
△2,616 |
△39.7 |
⑤ 철도안전 및 운영 |
16,694 |
- |
18,377 |
1,683 |
10.1 |
3. 항공?공항
ㅇ 제2항공교통센터 구축(’16년 완공) 등 항공안전을 위한 항행안전시설 현대화 및 항공안전체계 고도화 사업을 강화
ㅇ 도서지역 교통불편 해소를 위한 울릉도(60→85억), 흑산도(20→20억) 소형공항의 ’16년 설계 및 착공 소요를 편성
* 울릉공항 : ’16년 착공, ’20년 완공 / 흑산공항 : ’17년 착공, ’19년 완공
(억원)
구 분 |
’15예산 |
'16예산안 (B) |
증 감 | ||
본예산(A) |
추경(증액) |
(B-A) |
% | ||
계 |
1,360 |
- |
1,437 |
77 |
5.7 |
① 항공발전지원 |
1,156 |
- |
1,240 |
85 |
7.4 |
② 일반공항건설관리 |
142 |
- |
133 |
△9 |
△6.3 |
③ 항공운영지원 |
62 |
- |
64 |
2 |
3.2 |
4. 물류 등 기타
ㅇ 혼잡도로 개선(778→800억원), 주차장 확충(224→520억원), BRT(35→88억원) 등 생활교통난 해소를 위한 투자를 확대
* 신규 : 혼잡도로(을숙도~장림 74억원, 상개~매암 66억원), 수원~구로 BRT(8억원) 등
ㅇ R&D는 금년 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나, ICT 융합 첨단기술개발 및 재해·안전 관련 투자는 확대
* 스마트카 관련 안전·첨단교통 R&D 예산(126→219억원), GPS 보정시스템(SBAS) 예산(70→200억원), 재해·안전 R&D(600→837억원) 투자 확대
(억원)
구 분 |
’15예산 |
'16예산안 (B) |
증 감 | ||
본예산(A) |
추경(증액) |
(B-A) |
% | ||
계 |
12,436 |
- |
13,060 |
624 |
5.0 |
① 교통정책 |
3,288 |
- |
3,583 |
295 |
9.0 |
② 건설?기술정책 |
397 |
- |
449 |
52 |
13.1 |
③ 물류정책 |
197 |
- |
516 |
319 |
161.9 |
④ R&D?정보화 |
5,380 |
- |
5,206 |
△174 |
△3.2 |
⑤ 행정지원 등 |
3,173 |
- |
3,305 |
132 |
4.2 |
5. 수자원
ㅇ 국가하천정비(4,338→4,250억원) 및 지방하천정비(6,754→6,305억원)사업은 치수사업 위주로 편성하여 예산을 절감
* 수자원공사의 4대강 사업 투자에 따른 금융비용 및 원금 일부를 지원
ㅇ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위한 광역상수도 및 공업용수도 건설 예산을 확대(311→785억원)
* 신규 : 포항공업용수도 노후관 개량(2억), 영남내륙권(Ⅱ) 광역상수도(2억), 장항국가생태산단 용수공급(2억)
(억원)
구 분 |
’15예산 |
'16예산안 (B) |
증 감 | ||
본예산(A) |
추경(증액) |
(B-A) |
% | ||
계 |
22,731 |
1,924 |
21,749 |
△982 |
△4.3 |
① 하천관리 및 홍수예보 |
18,014 |
450 |
17,451 |
△563 |
△3.1 |
② 댐건설 및 치수능력 |
3,752 |
1,084 |
2,979 |
△773 |
△20.6 |
③ 용수공급 및 개발 |
691 |
390 |
1,116 |
425 |
61.5 |
④ 수자원정책 |
274 |
- |
203 |
△71 |
△25.9 |
6. 지역 및 도시
ㅇ 낙후지역 인프라 확충을 위한 성장촉진지역(2,091→2,091억원)과GB 지원사업(1,321→1,321억원)은 ’15년 수준으로 반영
ㅇ 쇠퇴하는 원도심의 기능회복을 위해 도시활력증진사업(도시재생 사업과 통합)을 지속 지원(1,472→1,452억원)
* 표준지 등 공시를 위한 지가조사(792→789억원) 및 지적불부합지 정리를 위한 지적재조사(150→150억원)는 금년수준 반영
(억원)
구 분 |
’15예산 |
'16예산안 (B) |
증 감 | ||
본예산(A) |
추경(증액) |
(B-A) |
% | ||
계 |
7,899 |
- |
7,429 |
△470 |
△6.0 |
① 지역개발 |
4,032 |
- |
3,737 |
△295 |
△7.3 |
② 도시정책 |
1,705 |
- |
1,597 |
△108 |
△6.3 |
③ 국토정보관리 |
1,234 |
- |
1,142 |
△92 |
△7.5 |
④ 국토지리정보 |
927 |
- |
953 |
26 |
2.8 |
7. 산업단지
ㅇ 산단 준공시기에 맞추어 적기 공급될 수 있도록 총 60개의 진입도로를 지원(산단 수급관리 및 지원기준 강화 등의 사유로 ’15 대비 감소)
ㅇ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미래형 도시모델로 육성하기 위해 공공지식산업센터 용지비를 신규로 지원(164억원)
(억원)
구 분 |
’15예산 |
'16예산안 (B) |
증 감 | ||
본예산(A) |
추경(증액) |
(B-A) |
% | ||
계 |
8,904 |
350 |
6,301 |
△2,603 |
△29.2 |
① 산단 진입도로 |
7,610 |
350 |
4,939 |
△2,671 |
△35.1 |
② 노후공단 재정비 |
385 |
- |
269 |
△116 |
△30.1 |
③ 도시첨단산단 |
- |
- |
164 |
순증 |
순증 |
④ 산단 개발지원 |
2 |
- |
10 |
8 |
400 |
⑤ 지역거점조성 |
907 |
- |
919 |
12 |
1.3 |
8. 주택 및 주거급여
ㅇ 저소득층의 주거복지 강화를 위하여 거주형태?주거비 부담상황 등을 고려한 주거급여와 노후공공임대주택 시설개선을 지속 지원
ㅇ 주택통계 조사규모를 확대하고, 전월세 통합지수 도입 등을 위해 주택가격동향조사 예산을 확대(39→55억원)
* 표본규모 확대 : 월간 매매?전세(2→2.5만호), 월세조사(0.3→2.5만호)
(억원)
구 분 |
’15예산 |
'16예산안 (B) |
증 감 | ||
본예산(A) |
추경(증액) |
(B-A) |
% | ||
계 |
7,639 |
150 |
11,640 |
4,001 |
52.4 |
주거급여 |
5,511 |
- |
10,289 |
4,778 |
86.7 |
?? 주거환경개선 |
1,481 |
150 |
690 |
△791 |
△53.4 |
?? 주택가격조사 |
616 |
- |
640 |
24 |
3.9 |
?? 주택정책지원 |
31 |
- |
21 |
△10 |
△32.3 |
<2016 예산 투입시 달라지는 모습>
구 분 |
’15년말 |
’16년말 | |
?SOC 스톡 | |||
|
- 고속도로 연장 |
4,205㎞ |
4,446㎞ |
- 국도 연장(2차로 환산) |
24,721㎞ |
25,173㎞ | |
- 고속철도 연장 |
574.0㎞ |
635.1㎞ | |
- 일반철도 연장 |
3,269.7㎞ |
3,348㎞ | |
- 운영 중인 댐 |
35개 |
37개 | |
?국민생활 안전 | |||
|
- 도로 병목지점 개선(연간 신규개선) |
228개소 |
239개소 |
- 위험도로 개선(연간 신규개선) |
116개소 |
143개소 | |
- 일반철도 노후시설 개량률 |
26.2% |
33.8% | |
- 도시철도 내진 보강률 |
33.6% |
50.1% | |
- 국가하천 정비율 |
77.1% |
83.0% | |
- 지방하천 정비율 |
48.9% |
49.5% | |
- 소규모 취약시설물 안전점검(누계) |
11,991개소 |
15,991개소 | |
?주거 및 교통복지 | |||
|
- 노후 공공임대주택 시설개선(추진율) |
49% |
50% |
- 저상버스 보급률(시내버스 대비) |
20.7% |
22.8% | |
- 장애인 콜택시 보급(누계) |
2,588대 |
2,852대 | |
- 도시철도 이동편의시설(E/S, E/L : 누계) |
763대 |
901대 | |
?도시경쟁력 강화 등 | |||
|
- 도시첨단산단 지원대상 |
- |
1개소 |
- 도심지 공영주차장 완공수(연간 신규) |
15개소/1,218면 |
21개소/1,827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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