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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림선경전철 착공 2021년 개통
영등포구 여의도동 샛강역~관악구 신림동을 연결하는 '신림선경전철'이 착공되어 기공식2020년 말까지 완공, 2021년 상반기 개통할 예정입니다.
'신림선경전철'의 노선은 '여의도 샛강역(9호선)∼대방역(1호선)∼보라매역(7호선)∼신림역(2호선)∼서울대학교 앞', 총연장 7.8㎞, 정거장 11개소로 모든 구간이 지하로 건설됩니다.
'여의도동~신림동' 신림선경전철 7일(월) 기공식 |
□ 영등포구 여의도동 샛강역~관악구 신림동을 연결하는 신림선경전철 기공식이 7일(월) 동작구 보라매공원(14시)과 관악구 관악산주차장(15시)에서 차례대로 열린다.
□ 기공식은 각종 공연 등 시민 한마당 잔치로 펼쳐질 예정이며, 이 자리엔 지역주민은 물론 박원순 서울시장, 박래학 서울시의회의장, 이창우 동작구청장, 유종필 관악구청장 등이 참석한다.
□ 신림선경전철은 영등포구 여의도동 샛강역을 출발해 대방역, 여의대방로, 보라매역, 보라매공원, 신림역을 경유해 관악구 신림동(서울대 앞)을 연결하는 총 연장 7.8km 구간으로 도시철도 소외지역인 영등포구 여의대방로, 동작구 보라매로, 관악구 신림로 등의 주요 도로를 지나게 된다.
□ 정거장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 등 모든 구간이 지하로 2020년 말까지 완공해 안전을 위한 종합시운전 등을 거쳐 2021년 상반기 개통할 예정이다.
□ 신림선경전철이 개통되면 ▴출퇴근시간 약 40분대에서 16분으로 약 15분 단축 ▴지상교통 혼잡 완화 ▴서울 서남권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및 강남권과 서남부 지역의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지하철 9호선 샛강역, 국철 대방역, 지하철 7호선 보라매역, 지하철 2호선 신림역 등 4개 정거장 환승이 가능해 출퇴근 시간에 혼잡한 지하철 2호선과 9호선의 이용불편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 통행시간 절감비용 및 환경오염 절감비용 590억원(연간), 차량운행비용 및 교통사고비용 160억원(연간) 등 연간 총 75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가 기대된다.
□ 신림선경전철에 도입되는 경전철 차량은 폭 2.4m, 길이 28.9m의 3량 1편성이며, 총 12편성이 도입된다. 차량은 소음과 진동이 적은 고무차륜을 도입했으며, 무인운전 시스템을 채택했다. 최고 운행 속도는 시속 60km이다.
□ 고무차륜은 철제차륜과 달리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 고속운행 시에도 소음과 진동이 적어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특히 곡선 구간 통과 시 마찰에 의한 소음이 줄어드는 등 곡선 운행 성능이 뛰어나다.
□ 대부분 정거장을 지하2층으로 계획해 시민의 정거장 이용 편리성을 최대화하고, 전 분야 중앙집중 관리체계 구축으로 운영조직을 슬림화해 경영 효율성을 최대한 높일 계획이다.
□ 서울시는 지하철 정거장과 인접한 건물을 적극적으로 매입해 환기구 및 출입구를 건물 내에 설치, 걷기 편한 사람 중심의 교통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 신림선경전철 공사 구간은 여의도 샛강, 올림픽대로, 도림천 등을 횡단하고 기존 지하철 1,2,7,9호선이 인접해 있어 매우 어려운 공사 구간이나 철저하게 안전관리와 품질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 서남권 도시철도 소외지역의 대중교통난을 해소해 줄 신림선경전철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며, “시민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체계 완성을 위해 대중교통 불편지역에 기존 지하철을 연결하는 신림선경전철과 같은 지선 도시철도망 구축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림선경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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