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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 2017년 착공  2023년 개통


경기도 안산과 시흥에서 KTX광명역을 거쳐 서울 여의도까지 운행하게 될 신안산선은 우선 1단계로 안산․시흥~여의도 구간을 2017년 착공, 2023년 개통 목표로 건설하고, 2단계 여의도~서울역 구간은 타당성 재조사 중인 월곶~판교 복선전철 추진여부 등 주변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2018년경 타당성 분석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또한 시흥시청∼광명역구간(9.7km)내 시흥시 매화동, 은행동 등 지역의 열악한 대중교통여건 개선을 고려하여 매화역 설치를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신안산선 2017년 착공  2023년 개통

 

□ 경기도 안산 및 시흥에서 KTX광명역을 거쳐 서울 여의도까지 30분대 갈 수 있는 ‘신안산선 복선전철’이 2023년 개통된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수도권 내 대중교통 여건이 매우 열악한 안산 및 시흥에서 여의도를 잇는 신안산선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기재부와 협의되었다고 밝혔다.

 

□ 신안산선은 2010년 재정사업으로 기본계획이 고시되었으나 국가 재정 부담을 감안, 민자추진 검토가 필요하다는 국회 부대의견에 따라 사업추진방식 검토를 거쳐 민간투자사업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ㅇ 그 동안 기존 BTO(수익형민자사업) 방식을 적용할 경우 낮은 수익성으로 민자추진 검토가 어려워 사업추진이 지연되어 왔으나,

   -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15.4월 기재부가 발표한 새로운 민자방식인 BTO-rs*(위험분담형)로 검토한 결과 민자추진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 BTO-rs(risk sharing)는 정부와 사업시행자가 해당 사업에 내재되어 있는 투자위험을 서로 분담하는 방법이며, 초과수익이 발생할 경우에도 이를 공유


□ 신안산선은 안산․시흥~서울역을 2단계로 나누어 추진하는데 우선 1단계로 안산․시흥~여의도 구간을 건설하고, 2단계 여의도~서울역 구간은 타당성 재조사 중인 월곶~판교 복선전철 추진여부 등 주변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2018년경 타당성 분석에 들어갈 계획이다.

 

□ 1단계구간은 연장 43.6km, 정거장 16개소로 사업비 3.9조원이 투입되며, 도심지 통과노선은 모두 지하에 건설될 예정이다.


 

<신안산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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