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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림선경전철 2015년 착공 2020년 완공
신림선경전철 연말 공사 착수 2020년 완공 |
- 서울시-남서울경전철(주), 12일(수) 오전 10시 실시협약 체결, 사업 본격화
- 민간 건설하고 이용료로 수익 내는 민간투자사업 방식, 최소운영수입보장 없어
- 여의도동~신림동(서울대 앞) 총 연장 7.8km, 정거장 11개소 등 전 구간 지하 건설
- 4개 정거장 환승 가능, 출퇴근시간대 기존 약 40분대→16분으로 단축
□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등 서울 서남권 도시철도 소외지역의 대중교통난을 해소해 줄 신림선경전철 사업이 본격화된다.
□ 그동안 서울시-민간투자사업시행자간의 협상, 서울공공투자센터 검토, 서울시 재정계획심의 등 내부 심사,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완료하고, 연말 공사에 착수해 2020년 말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 신림선경전철은 영등포구 여의도동(샛강역)~대방역~보라매역~신림역~서울대 앞까지 총 연장 7.8km 구간에 정거장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 전 구간이 지하에 건설된다.
□ 시는 신림선경전철을 이용하면 여의도에서 서울대 앞까지 출퇴근시간이 약 40분대에서 16분으로 약 25분 단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또, 지하철 9호선 샛강역, 국철 대방역, 지하철 7호선 보라매역, 지하철 2호선 신림역 등 4개 정거장 환승이 가능해 출퇴근 시 혼잡한 지하철 9호선과 2호선의 이용불편이 크게 개선되고, 버스, 승용차 등 도로 교통수단 이용수요가 지하철로 전환돼 도로 혼잡 완화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신림선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사업시행자인 남서울경전철(주)와 12일(수) 오전 10시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실시협약을 체결한다.
○ 협약식은 박원순 서울시장, 남서울경전철주식회사의 대표회사 대림산업 김동수 대표이사, 주요 출자사인 두산건설 이병화 대표이사, 한화건설 최광호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다.
○ 남서울경전철주식회사는 신림선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추진을 위해 대표회사 대림산업을 비롯해 두산건설, 한화건설 등 총 14개사가 공동으로 출자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이다.
□ 실시협약에 따라 민간이 건설하고 이용료로 수익을 내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Build Transfer Operate) 방식으로 추진된다.
□ ▴남서울경전철(주)가 신림선경전철을 건설하고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 ▴30년 동안 남서울경전철(주)이 직접 운영해 사용자 이용료로 수익을 내는 구조다.
□ 이때 최소운영수입보장(MRG, Minimum Revenue Guarantee)은 없다.
□ 총 사업비는 약 5,606억 원(2007년 7월 기준)이 투입되며 민간 사업시행자(남서울경전철)가 총 사업비의 50%를 부담하고 나머지 50%는 재정(시비 38%, 국비 12%)이 투입된다.
□ 시는 앞으로 실시설계, 실시계획승인 등 절차를 거쳐 올 연말에 공사를 착수해, 2020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 한편, ‘신림선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은 2010년 3월 남서울경전철(주)가 우선협상대상자 지정된 후 고려개발이 워크아웃(2011년 12월)되면서 대표회사가 대림산업으로 변경(2012년 3월)되고, 제반 사업조건에 대한 의견차이가 심해 협상이 장기간 소요됐다. 이후 각종 심의 등을 거쳐 5년 만에 사업을 본격화하게 됐다.
□ 박원순 서울시장은 “오늘 실시협약을 통해 신림선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이 힘찬 첫 발을 내딛었다”며, “신림선경전철 민간투자사업으로 서울 서남권 지역의 도시철도 이용편의가 향상되고, 교통혼잡이 완화돼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 발전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림선 경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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