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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수원역 출발 연결선 착공 추진

 

  KTX 수원역 출발 연결선 조기착공 추진키로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주요 공약 사업인 ‘KTX 수원역 출발’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분석돼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분석결과 ‘KTX 수원역 출발’ 사업의 비용편익분석(B/C)이 1.42(1.0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비는 2,871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으며, 1일 왕복 34회 운행 시 이용객은 2020년 기준 하루 1만 5,872명으로 예측됐다.

 

<KTX 수원역 출발(서정리역~지제역 직접 연결)>

<필요성 및 효과>

 ○ 수도권과 영·호남 반나절 생활권 제공 및 이용편익 증진
  ▷ KTX 운행횟수 증편(편도)  : 4회/일 → 17회/일(증 13회)
  ▷ 수원~대전 시간절감       :  68분 → 45분(△ 23분)
  ▷ 호남방향(광주송정) 직결운행 : 195분 → 83분(△112분)
    ※ 現 수원~익산까지 일반철도 → 익산(환승)~광주 고속철도


□ 사업개요
 ○ 연결구간 : 경부선 서정리역 ~ 수도권 고속철도 지제역(4.67km)
 ○ 총사업비 : 2,871억원

    ※ ’13년 KTX 이용객 : 수원역 120만, 포항역 60만(△2배), 진주역 16만명(△7.5배)
        (1일 운행횟수)          (4회)       (16~20회)             (10~12회)
    ※ 수원역 이용객 규모(KTX, 일반열차, 전철 포함) : 전국 3위 (4,607만명)

 

□ 추진경위
 ○ ’14. 7. 3 : KTX 수원역 출발을 위한 연결선 조기 착공 건의(도→기재부․국토부)
 ○ ’14.11. 4 : 경기도, 인천시 KTX 사업 조기추진 업무 협약
 ○ ’14.11월 : ‘15년 연결사업 용역예산 반영(국토부 2억원)
 ○ ’15. 3월~ :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방안 연구 용역중 (‘15. 8월 완료예정)
     ⇒ 국토부 중간용역결과 : B/C 1.42

 

□ 향후계획
 ○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총사업비 변경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기재부 지속 건의
    ※ ‘15년하반기 설계 → ’16년 상반기 공사 착공 → ‘18년 개통

 

 

< KTX 수원역 출발을 위한 지제역 KTX 연결선 노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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