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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순환철도망 구축안 보고서


경기순환철도망은 경기연구원은 '경기순환철도망, 이제는 필요하다' 연구보고서를 통해 서울 중심의 수도권 공간체계를 다핵분산형으로 변화시키고 경기지역 간 소통 강화를 위해 '수원역~화랑역~부천 소사역~능곡역~의정부역~성남 복정역~수원역'을 연결하는 총 길이 167.9km의 경기순환철도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경기연, 경기순환철도망 이제는 필요하다

 

-  서울의 지하철 2호선처럼 경기도를 순환하는 경기순환철도망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나왔다.

- 경기연구원은 <경기순환철도망, 이제는 필요하다> 연구보고서를 통해 서울 중심의 수도권 공간체계를 다핵분산형으로 변화시키고 경기지역 간 소통 강화를 위해 경기순환철도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9일 밝혔다.


- 경기순환철도망은 수원역~화랑역~부천 소사역~능곡역~의정부역~성남 복정역~수원역을 연결하는 총 길이 167.9km의 철도 노선이다.


- 기존의 경기도 철도망은 서울 중심부와 직접 연결되는 방사형으로 건설되어 경기도 지역 간 연결이 매우 취약하다. 일례로, 서울 소재 281개 역 중 환승역은 72개(25.6%)인 반면, 경기도에 설치된 195개 역 중 환승역은 8개(4.1%)에 불과하다. 철도가 네트워크를 형성하지 못하고 선형으로 운영돼 이용승객이 늘어나지 못하는 구조다.


- 보고서는 경기순환철도망 구축 필요성으로 수도권 통행패턴 변화를 꼽고 있다. 경기↔서울 간 통행비율은 1997년 28.4%에서 2013년 24.8%로 줄어든 반면, 경기↔인천 및 기타 통행비율은 3.4%에서 7.5%로 증가했다는 것이다.

 

<경기순환철도망 구축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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