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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발표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향후 10년간(‘16~’25년) 국가철도망에 대한 투자계획을 담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을 마련,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ㅇ 이번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철도건설법」에 따른 10년 단위 중장기 법정계획으로서,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소요재원 조달방안 등을 담고 있으며,
ㅇ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결과를 토대로 공청회 (‘16.2.4), 전문가 토론회, 지자체를 포함한 관계기관의 폭 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확정되었다.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16~‘25)’은 “국민행복과 지역 발전을 실현하는 철도”를 구축하겠다는 비전 아래, 6대 추진방향*을 토대로 검토되었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6대 추진방향
① 기존 철도망의 효율성 제고
② 주요 거점간 고속이동 서비스 제공
③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
④ 안전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시설 조성
⑤ 철도물류 경쟁력 강화
⑥ 통일을 대비한 한반도 철도망 구축
□ 이번 3차 철도망 계획의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첫 번째로, 기 추진 중인 고속철도 사업의 적기 완공, 일반철도 고속화를 통해 고속·준고속 철도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ㅇ 우선, 기존 고속철도에 대한 연장구간 건설과 수도권 고속철도 완공(‘16년말)을 통해 전국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고속철도망을 구축하고, 고속열차의 원활한 운행을 위한 병목구간 해소, 고속철도 서비스 지역 확대를 위한 연결선 사업이 추진된다.
ㅇ 또한, 철도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지역에 고속화철도(200km/h 이상)를 건설하고, 낙후된 기존 일반철도를 고속화(230km/h)하는 사업도 추진될 예정이다.
② 두 번째로, 광역 교통체계의 혁신을 위한 광역철도(급행노선 포함)를 구축하여 주요 도시에 광역철도 서비스 제공을 확대할 계획이다.
ㅇ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건설을 통해 수도권 주요거점간 30분 통행을 실현하고, 이미 시행 중인 10개 수도권 광역철도 사업도 적기에 완공하며,
ㅇ 대량의 통행수요가 발생하는 수도권 대단위 택지개발지역에 광역철도망 공급과 충청권․대구권 등 지역 광역통행을 위한 철도망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③ 세 번째로, 비전철과 전철이 혼재되어 전철운행이 불가능한 주요 간선을 전철화시키는 사업도 추진한다.
ㅇ 장항선․경전선․동해선․경북선 비전철 구간의 전철화를 추진하여 해당 노선의 열차속도 향상, 전철운행, 열차운영편성 증가 등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운영효율성이 확보될 전망이다.
④ 네 번째로, 산업단지ㆍ물류거점을 연결하는 대량수송 철도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ㅇ 국내 화물운송에 있어 친환경 운송수단인 철도의 역할 증대를 위해 핵심 물류거점인 항만, 산업단지, 내륙화물기지를 간선 철도망과 연결하는 인입철도 건설을 추진하게 된다.
□ 한편, 제3차 철도망계획에 따라 2016~2025년 기간 동안 철도망 확충에 총 70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ㅇ 부문별로는 고속철도 8조원, 일반철도 38조원, 광역철도 24조원이 소요될 전망이며, 재원 구성은 국비 43조원, 지방비 3조원, 민자유치․공기업․기타 24조원으로 국가 재정운용 여건을 고려한 다각적인 재원확보 필요성이 투자계획에 반영되었으며,
ㅇ 투자재원 중 국고의 경우에는 국가재정운용계획상 SOC투자 감축 기조에 따라 제2차 철도망구축계획보다 규모를 축소하였다.
* '15년까지 23.6조원, '16~'20년 22.0조원, '21~'25년 21.1조원
ㅇ 아울러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막대한 부채는(’15년도말 현재 19조원대) 원활한 투자재원 확보에 심대한 장애인 점을 감안, 2016년 이내에 단위선로사용료 도입 및 선로사용료 현실화를 통해 공단 부채를 조속히 상환하는 등 부채를 적정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특단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철도망 확충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경우 고속·준고속철도 철도망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며, “철도망의 효율화 사업에 중점을 두어 낮은 비용으로 철도 서비스 수준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ㅇ 또한, 이용측면에서도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받는 비율이 절반 이상(46→60%)으로 확대”되고, “200km/h 이상의 고속화 철도까지 포함하면 전체 인구의 85%가 고속화된 철도의 수혜”를 받게 되어 “국민들의 교통복지 수준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ㅇ 이와 더불어 “100만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140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생산유발 효과+임금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되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 6.17일 ‘철도산업위원회’를 통해 심의․의결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내주 중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36개 신규사업 현황>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총 사업비(억원) |
① 운영효율성 제고사업 | |||||
고속 |
경부고속선 |
수색~서울~금천구청 |
복선전철 |
30.0 |
19,170 |
평택~오송 |
2복선전철 |
47.5 |
29,419 | ||
일반 |
중앙선 |
용산~청량리~망우 |
2복선전철 |
17.3 |
13,280 |
수서광주선 |
수서~광주 |
복선전철 |
19.2 |
8,935 | |
경전선 |
진주~광양 |
전철화 |
57.0 |
1,524 | |
광주송정∼순천 |
단선전철화 |
116.5 |
20,304 | ||
장항선 |
신창∼대야 |
복선전철화 |
121.6 |
7,927 | |
동해선 |
포항~동해 |
전철화 |
178.7 |
2,410 | |
문경․점촌선 |
문경~점촌~김천 |
단선전철화 |
73.0 |
13,714 | |
경전선 |
보성~목포* |
단선전철화 |
82.5 |
1,702 | |
경북선 |
점촌~영주* |
단선전철화 |
56 |
980 | |
소계(11개 사업) |
799.3 |
119,365 | |||
② 지역거점 간 고속연결 사업 | |||||
일반 |
어천 연결선 |
어천역~경부고속선 |
복선전철(직결선) |
2.4 |
1,540 |
지제 연결선 |
서정리역~수도권고속선 |
복선전철(직결선) |
4.7 |
2,800 | |
남부내륙선 |
김천~거제 |
단선전철 |
181.6 |
47,440 | |
강원선 |
춘천~속초 |
단선전철 |
94.0 |
19,632 | |
평택부발선 |
평택~부발 |
단선전철 |
53.8 |
16,266 | |
소계(5개 사업) |
336.5 |
87,678 | |||
③ 노후시설 개량 사업 | |||||
일반 |
충북선 |
조치원~봉양 |
고속화 |
82.8 |
4,606 |
호남선 |
가수원~논산* |
고속화 |
29.3 |
4,596 | |
소계(2개 사업) |
112.1 |
9,202 | |||
④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사업 | |||||
광역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
송도~청량리 |
복선전철 |
48.7 |
58,319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
의정부~금정 |
복선전철 |
45.8 |
30,736 | |
신분당선 |
호매실~봉담 |
복선전철 |
7.1 |
6,728 | |
신분당선서북부 연장 |
동빙고~삼송 |
복선전철 |
21.7 |
12,119 | |
원종홍대선 |
원종~홍대입구 |
복선전철 |
16.3 |
21,664 | |
위례과천선 |
복정~경마공원 |
복선전철 |
15.2 |
12,245 | |
도봉산포천선 |
도봉산~포천 |
복선전철 |
29.0 |
18,076 | |
일산선 연장 |
대화~운정 |
복선전철 |
7.6 |
8,383 | |
서울 9호선 연장 |
강일~미사* |
복선전철 |
1.4 |
1,891 | |
충청권 광역철도(2단계) |
신탄진~조치원1) |
2복선전철(기존선) |
22.5 |
5,081 | |
소계(10개 사업) |
215.3 |
175,242 | |||
⑤ 철도물류 활성화 사업 | |||||
일반 |
새만금선 |
대야~새만금항 |
단선전철 |
43.1 |
6,160 |
구미산단선 |
사곡~구미산단 |
단선철도 |
11.0 |
2,472 | |
아산석문 산단선 |
합덕~아산․석문산단 |
단선철도 |
36.5 |
6,991 | |
대구산업선 |
서대구~대합산단 |
단선전철 |
40.1 |
8,164 | |
동해신항선 |
삼척해변정거장~동해항 |
단선철도 |
3.6 |
578 | |
인천신항선 |
월곶~인천신항 |
단선철도 |
12.5 |
5,470 | |
부산신항 연결지선 |
부산신항선~부전마산선 |
단선전철(연결선) |
4.4 |
1,502 | |
소계(7개 사업) |
151.2 |
31,337 | |||
⑥ 한반도 통합철도망 구축사업 | |||||
일반 |
동해선 |
강릉∼제진 |
단선전철 |
104.6 |
23,490 |
소계(1개 사업) |
104.6 |
23,490 | |||
총 계(36개 사업) |
1,719.7 |
446,314 |
* 별표 4개 사업은 공청회 이후 추가 또는 변경된 사업
1)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에서 계룡∼논산구간 제외
※ 국가재정운용계획 등을 고려, 2.4일 공청회 대비 총사업비는 3.7조원 감소(74.1→70.4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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