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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철도 '제2터미널역', '마곡역' 2017년말 개통 예정
10주년 맞은 인천공항철도 제2터미널역, 마곡역 연말 개통 |
지하철 5·9호선 환승, 공항 접근성 높아지고 출퇴근 소요시간 단축
□ 철도를 이용하여 인천공항 가는 길이 더욱 편리해진다. 나아가, 마곡신도시 등 수도권 지역주민이 출퇴근 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한층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인천공항철도 개통 10주년*을 맞아 이르면 올해 말 인천공항 제2터미널역, 마곡역을 개통할 계획이다.
* 2007. 3. 23. 1단계(인천국제공항∼김포공항) 개통 후 2010. 12. 29. 2단계(김포공항∼서울역)까지 전 구간 개통됨. 또한, 이번 추가된 역으로 총 14개의 정거장이 마련됨.
□ (인천공항 제2터미널역) 현재 운행 중인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개항을 준비 중(올해 말∼내년 초)인 제2여객터미널까지 5.8km를 새롭게 연결하게 되어 올해 말 준공될 예정으로 총 63.8km의 철도가 완성된다. 또한, 제2여객터미널 개항과 동시에 공항철도(전동차)와 케이티엑스(KTX)가 연장 운행된다.
ㅇ 제2터미널역(가칭)은 철도승강장과 공항터미널이 바로 연결되어 공항 접근성이 훨씬 편리해지고, 공항철도 서울역사에 있는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할 경우, 수화물 처리와 탑승수속을 미리 마치고 공항철도를 이용하여 공항까지 짐 없이 이동할 수 있다.
□ (마곡역) 올해 하반기 마곡역(가칭)이 개통되면 마곡신도시(계획인구 20만 명)의 교통접근성이 개선되고, 마곡역에서 서울 5ㆍ9호선과 환승ㆍ연계가 가능하여 인천ㆍ청라ㆍ영종ㆍ강남ㆍ마포 등 수도권 서부 및 서울 도심지역과도 빠르게 연결된다.
ㅇ 한편 마곡역 바로 인근에는 여의도공원 2배 규모(50만m2)의 서울식물원*이 들어설 예정(‘17년 10월 부분개장, ’18년 6월 전면 개장)으로, 여가 등을 즐기기 위한 많은 관광객(연간 277만명 이용 추정)이 공항철도를 이용하여 방문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 최초의 도시형 식물(보타닉) 공원으로, 호수공원(10만㎡), 습지생태원(23만㎡), 전시온실(7,500㎡) 등으로 구성
□ 한편, 공항철도의 일평균 이용객은 지난 10년간 17배* 늘어났고, 오는 4월이면 누적이용객이 4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 ‘07년 일평균 1만 3천 명 → ’17년 3월 21만 6천 명
ㅇ 국내 1호 철도 민자 사업인 공항철도는 개통 초기 수요 부족 및 운영수입보장액(MRG)의 과다 발생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공덕(‘11년)ㆍ청라(‘14년)ㆍ영종역(‘16년) 추가 개통, KTX 직결 운행(‘14년) 등 이용편의 개선 노력에 따라 이용객이 크게 증가했으며, 현재 공항이용객의 11%가 공항철도를 이용하고 있으며,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외국인 비중은 100명 당 3∼4명 수준이다.
ㅇ 또한, ‘15년에는 MRG도 폐지하여 7조 원의 재정을 절감하는 등 민자 사업 재구조화의 우수사례로 꼽힌다.
□ 국토교통부 박민우 철도국장은 “공항철도는 우리나라 관문인 인천공항과 서울 도심을 가장 빠르게 연결하는 수단으로, 앞으로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공항철도 사업개요>
□ 사업개요
ㅇ 구 간 : 서울역 ~ 인천국제공항역
ㅇ 연 장 : 61.0km(영업거리 58.0km)
ㅇ 총사업비(’02.6.30 불변) : 32,956억원 [재정 7,631(23%) + 민간 25,325(77%)]
ㅇ 공사기간
- 1단계 : ‘01.04.01 ∼ ’07.03.22
-2단계 : ‘04.01.01 ∼ ’10.12.28
ㅇ 운영기간 : 2단계 개통 후 30년(2007~2040년)
ㅇ 사업시행자 : 공항철도㈜ (출자자 : KB투자신탁펀드 66%, 국토부 34%)
□ 역간 소요시분
ㅇ 직통열차 : 서울역 ⇔ 인천국제공항역 43분
ㅇ 일반열차 : 서울역 ⇔ 인천국제공항역 56분
<공항철도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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