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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동홍천-양양 고속도로 등 73개 도로망 개통
2017년에 고속도로, 국도 등 73개 구간 918㎞의 간선도로망이 구축되어 교통소통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2017년에 고속도로, 국도 등 73개 구간 918㎞의 간선도로망이 구축되어 교통소통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는 상반기 중 도로 부문(7조 3,300억 원) 재정집행을 61.4% 달성하는 등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통해 전년(56개 구간 638㎞)에 비해 도로 개통 물량을 44% 확대할 계획이다.
- 이는 평창동계올림픽 지원을 위해 추진된 사업이 연내 개통되고, 그동안 신규보다는 완공사업 위주로 집중적으로 투자한 결과다.
□ 올해 연말까지 개통되는 도로 사업을 유형별로 보면
① (고속도로) 동홍천-양양(6월),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12월) 등 재정고속도로 2개 노선(120.5㎞)과 인천-김포(3월), 안양-성남(하반기) 등 민자고속도로 5개 노선(210.5㎞)이 개통된다.
ㅇ 특히, ’18년 평창동계올림픽 지원사업인 동홍천-양양(71.7㎞), 안양-성남(21.9㎞)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과 인천공항에서 경기장 등으로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성공적인 동계올림픽 개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동홍천-양양) 서울에서 양양까지 2시간 10분→1시간 30분(40분 단축)
(안양-성남) 인천공항에서 원주까지 2시간 15분→1시간 35분(40분 단축)
ㅇ 또한,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48.8㎞)와 인천-김포 민자고속도로(28.9㎞) 완공으로 대도시권 교통난이 완화되고,
- 부산신항제2배후(1월 기개통, 15.3㎞), 구리-포천(6월, 50.6㎞), 상주-영천(6월, 93.9㎞)간 민자고속도로가 개통되어 물류거점 지원과 지역 간 교통소통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② (국도) 전국 48곳 461㎞가 신설․확장 개통되어 지역 간 이동이 편리해지고 낙후지역 개발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ㅇ 수도권은 성남-장호원 자동차전용도로 등 6곳 56.3㎞, 강원권은 평창동계올림픽 지원도로*(국도 5개 사업) 등이 완공되어 다른 지역보다 많은 12곳 155.1㎞가 개통된다.
* (국도6호선) 둔내-무이-장평-간평, 연곡-두능, (국도59호선) 나전-막동
ㅇ 충청권은 영동-추풍령 등 8곳 70.3㎞, 호남권은 신지도와 고금도를 잇는 신지-고금 해상교량 등 12곳 110.1㎞, 영남권은 경주시를 지나는 내남-외동 국도대체우회도로 등 10곳 68.7㎞가 개통될 예정이다.
③ (지자체 지원사업) 지자체에 국비를 지원하는 국지도 12곳 92㎞, 혼잡도로 개선사업 2곳 11㎞, 광역도로 4곳 23㎞가 개통되어 지역 내 교통소통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국토부는 도로망 구축은 물론 기존 도로의 연결성을 크게 높여 효율적인 사회간접자본(SOC) 투자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① (하이패스 인터체인지(이하, IC)) 기존IC를 이용하지 않고 고속도로 휴게소나 본선에서 바로 물류, 관광시설 등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 하이패스 전용 소규모 IC 4개소*를 개통한다.
* 중부내륙지선(2): 현풍휴게소(달성, 7월), 유천(대구, 12월),
제2중부선: 이천휴게소(이천, 12월), 당진영덕선: 속리산휴게소(보은, 12월)
② (나들목 개선) 올 12월까지 상습 지‧정체 구간인 경부선 판교IC, 오산IC에 연결로를 추가 신설하여 교통정체를 완화하고, 서해안선 서산IC를 완전 입체화하여 교통흐름을 개선할 계획이다.
③ (환승시설) 버스터미널이나 나들목을 나가지 않고도 고속도로에서 바로 시내, 시외버스 등 대중교통과 연계될 수 있도록 경부선 옥산휴게소 등 3개소*에 환승시설을 설치한다.
* 경부선 옥산휴게소(청주, 12월), 남해선 섬진강휴게소(광양, 12월), 영동선 북수원IC(수원, 착수)
□ 국토부 김정렬 도로국장은 “올해 동홍천-양양 고속도로, 성남-장호원 국도 등 주요 도로사업이 완공되면 평창동계올림픽과 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말했다.
<<2017년 도로 개통사업 현황>> (단위 : 억 원)
총괄
계 |
고속도로 |
국도·국대도 |
국지도 |
혼잡도로 |
광역도로 |
73개 사업 |
7개 사업 |
48개 사업 |
12개 사업 |
2개 사업 |
4개 사업 |
918km |
331km |
461km |
92km |
11km |
23km |
고속도로
사 업 명 |
총사업비 |
‘17년 예산 |
연장 (km) |
개통 시기 |
비고 |
7개 사업 |
13조 1,264 |
1조 7,680 |
331 |
|
|
동홍천-양양* |
24,812 |
1,643 |
71.7 |
‘17. 6월 |
신설(4차로) |
부산외곽순환 |
23,001 |
3,684 |
48.8 |
‘17.12월 |
신설(4차로) |
부산신항제2배후도로(민자) |
6,213 |
479 |
15.3 |
‘17. 1월 |
신설(4차로) |
인천-김포(민자) |
17,379 |
2,003 |
28.9 |
‘17. 3월 |
신설(4차로) |
안양-성남*(민자) |
10,079 |
1,516 |
21.9 |
‘17.하반기 |
신설(4차로) |
구리-포천(민자) |
28,320 |
3,840 |
50.6 |
‘17. 6월 |
신설(4∼6차로) |
상주-영천(민자) |
21,460 |
4,515 |
93.9 |
‘17. 6월 |
신설(4차로) |
국도, 국대도
지역 |
사 업 명 |
총사업비 |
‘17년 예산 |
연장 (km) |
비고 |
계 |
48개 사업 |
60,166 |
5,670 |
461 |
|
수도권 (6) |
국도3호선 성남-장호원1(경기 성남) |
2,964 |
168 |
10.9 |
신설(6차로) |
국도75호선 설악-청평(경기 가평) |
844 |
135 |
3.9 |
신설(2차로) | |
국도47호선 퇴계원-진접(경기 남양주) |
3,426 |
142 |
11.4 |
신설(4),확장(4→8) | |
국도3호선 성남-장호원3(경기 광주) |
3,023 |
364 |
7.7 |
신설(6차로) | |
국도3호선 성남-장호원4(경기 광주/이천) |
2,240 |
176 |
10.2 |
신설(6차로) | |
국도3호선 성남-장호원5(경기 이천) |
2,080 |
280 |
12.2 |
신설(4~6차로) | |
강원권 (12) |
국도6호선 둔내-무이(강원-횡성)* |
1,357 |
170 |
22.5 |
시설개량(2차로) |
국도6호선 무이-장평(강원-횡성/평창)* |
704 |
118 |
5.5 |
확장(2→4차로) | |
국도6호선 장평-간평(강원-평창)* |
1,920 |
107 |
24.5 |
시설개량(2차로) | |
국도6호선 연곡-두능(강원 강릉)* |
1,174 |
98 |
12.6 |
확장(2→4차로) | |
|
국도59호선 나전-막동(강원 정선)* |
1,054 |
326 |
17.0 |
시설개량(2차로) |
국도7호선 동해-옥계(강원 강릉) |
875 |
266 |
8.5 |
확장(2→4차로) | |
국도6호선 서원-공근(강원 횡성) |
488 |
52 |
15.8 |
시설개량(2차로) | |
국도35호선 태백-미로1(강원 태백) |
448 |
86 |
10.5 |
시설개량(2차로) | |
국도38호선 도계-신기(강원 삼척) |
2,085 |
50 |
7.9 |
확장(2→4차로) | |
국도38호선 신기-미로(강원 삼척) |
2,196 |
10 |
6.5 |
확장(2→4차로) | |
국도42호선 평창-정선3(강원 정선) |
1,573 |
87 |
10.2 |
시설개량(2차로) | |
국도31호선 영월중동우회(강원 영월/정선) |
1,010 |
132 |
13.6 |
신설(2차로) | |
충청권 (8) |
국도4호선 영동-추풍령1(충북 영동) |
1,302 |
26 |
9.6 |
신설(4차로) |
국도19호선 운암-미원(충북 청주) |
490 |
33 |
5.0 |
확장(2→4차로) | |
국도34호선 진천-증평1(충북 진천) |
1,033 |
43 |
7.1 |
신설(4차로) | |
국도5호선 단양IC-대강(충북 단양) |
724 |
96 |
6.6 |
확장(2→4차로) | |
국도21호선 서천-보령3(충남 보령) |
813 |
107 |
6.4 |
확장(2→4차로) | |
국도77호선 원청-태안2(충남 태안) |
766 |
38 |
7.4 |
확장(2→4차로) | |
국도21호선 서천-보령1(충남 서천) |
1,359 |
130 |
15.1 |
확장(2→4차로) | |
국도32호선 만리포-태안(충남 태안) |
1,011 |
50 |
13.1 |
확장(2→4차로) | |
호남권 (12) |
국도77호선 신지-고금(전남 완도) |
959 |
77 |
4.2 |
신설(2차로) |
국도24호선 담양-순창(전남 담양/순창) |
858 |
70 |
11.8 |
확장(2→4차로) | |
국도24호선 송정-마산(전남 무안) |
595 |
74 |
18.0 |
시설개량(2차로) | |
국도22호선 순천승주우회(전남 순천) |
947 |
221 |
11.9 |
시설개량(2차로) | |
국도2호선 세풍-중군(전남 광양) |
2,924 |
139 |
9.3 |
신설(4차로) | |
국도2호선 진상-하동1(전남 광양/하동) |
1,097 |
55 |
7.1 |
시설개량(2차로) | |
국도21호선 부전-쌍치(전북 정읍) |
872 |
241 |
7.4 |
시설개량(2차로) | |
국도17호선 오수-월락(전북 남원) |
759 |
116 |
11.5 |
시설개량(4차로) | |
국도13호선 옥과-적성(전북 남원) |
494 |
55 |
8.3 |
시설개량(2차로) | |
국도30호선 진안-적상1(전북 진안) |
689 |
80 |
7.4 |
확장(2→4차로) | |
국도30호선 격포-하서(전북 부안) |
1,125 |
95 |
8.8 |
확장(2→4차로) | |
국도4호선 고군산군도3(전북 군산) |
1,261 |
76 |
4.4 |
신설(2차로) | |
영남권 (10) |
국도14호선 내남-외동(경북 경주) |
2,278 |
244 |
14.8 |
신설(4차로) |
국도31호선 감포-구룡포(경북 경주) |
628 |
115 |
5.0 |
시설개량(2차로) | |
국도35호선 효현-내남(경북 경주) |
2,193 |
238 |
10.9 |
신설(4차로) | |
국도35호선 기계-안동4(경북 안동) |
503 |
157 |
4.9 |
확장(2→4차로) | |
국도14호선 오천-포항시계(경북 포항) |
453 |
83 |
2.6 |
확장(2→4차로) | |
국도33호선 쌍림-고령(경북 고령) |
1,063 |
57 |
6.9 |
신설(4차로) | |
국도19호선 고현-하동IC1(경남 하동) |
764 |
17 |
5.7 |
확장(2→4차로) | |
국도24호선 금양-대양(경남 합천) |
565 |
37 |
5.5 |
시설개량(2차로) | |
국도20호선 의령-정곡(경남 의령) |
408 |
39 |
4.7 |
신설(4차로) | |
국도31호선 장안-온산1(부산/울산) |
1,772 |
94 |
7.7 |
신설(4차로) |
국지도
사 업 명 |
총사업비 |
‘17년 예산 |
연장 (km) |
비고 |
12개 사업 |
9,585 |
825 |
92 |
|
국지도70호선 반곡-남산(강원 춘천/홍천) |
672 |
166 |
8.8 |
시설개량(2차로) |
국지도32호선 문의-대전(대전/충북 청주) |
1,787 |
78 |
9.6 |
신설(4차로) |
국지도49호선 금고-비산(충북 음성) |
362 |
15 |
3.8 |
확장(2→4차로) |
국지도82호선 연금-청풍(충북 제천) |
222 |
10 |
1.7 |
확장(2→4차로) |
국지도68호선 가야곡-양촌(충남 논산) |
157 |
34 |
2.9 |
시설개량(2차로) |
국지도79호선 동명-부계(경북 칠곡/군위) |
2,484 |
115 |
14.2 |
신설(4차로) |
국지도32호선 농암-산양(경북 문경/상주) |
610 |
46 |
13.0 |
시설개량(2차로) |
국지도67호선 대구시계-고령(경북 고령) |
629 |
57 |
12.8 |
시설개량(2차로) |
국지도69호선 임고-조교(경북 영천) |
454 |
83 |
5.3 |
확장(2→4차로) |
국지도60호선 고기-운봉(전북 남원) |
262 |
65 |
7.3 |
시설개량(2차로) |
국지도49호선 몽탄-동강(전남 무안/나주) |
1,561 |
97 |
6.0 |
확장(2→4차로) |
국지도55호선 세지-송현(전남 나주) |
385 |
59 |
6.8 |
시설개량(2차로) |
혼잡도로
사 업 명 |
총사업비 |
‘17년 예산 |
연장 (km) |
비고 |
2개 사업 |
1,181 |
44 |
11 |
|
산성터널(화명측)접속도로(부산) |
588 |
22 |
1.7 |
신설(4차로) |
옥동-농소 2공구(울산) |
593 |
22 |
8.9 |
신설(4차로) |
광역도로
사 업 명 |
총사업비 |
‘17년 예산 |
연장 (km) |
비고 |
4개 사업 |
3,029 |
201 |
23 |
|
고양화전-신사(서울,고양) |
855 |
13 |
5.0 |
신설(4차로) |
동부간선도로(서울,의정부) |
1,000 |
100 |
9.5 |
확장(4→6, 6→8) |
상도교-호장교(서울,의정부) |
174 |
60 |
1.8 |
신설(4차로) |
화명동-양산(부산) |
1,000 |
28 |
6.8 |
확장(4→8차로) |
<2017년 고속도로 개통 노선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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