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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 수립(2016~2020년)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 수립 |
- 2020년까지 신설 및 확장 등 49개 사업 28조 9천억 투자 착수 -
□ 경제성장, 혼잡개선 등을 위하여 2020년 까지 고속도로 882km가 늘어나고, 신규로 13개 노선 288.7km 건설을 추진한다.
ㅇ 또한, 혼잡이 극심한 구간을 중심으로 65.3km 확장을 완료하고, 10개 노선 165.7km는 새롭게 확장을 추진한다.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16~‘20)」을 발표하였다.
ㅇ 금번 계획은 「국가도로 종합계획(‘16.8 고시)」의 정책‧투자방향을 따르고 있으며, 49개 사업(계속 36, 신규 23)에 대한 총 28.9조원(국고 10조원) 규모의 투자계획이다.
* (총 투자규모) 28.9조원 = (계속사업) 21.5조원 + (신규사업) 7.4조원
ㅇ 또한, 지자체 의견수렴과 국토연구원 사전분석(‘14.5~’16.8), 기재부 협의와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16.12) 등을 거치며, 경제성 등 사업 타당성이 높은 구간 반영을 통해 계획의 실효성을 높혔다.
□ 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혼잡 개선) 도시부 혼잡완화를 위하여 외곽순환도로, 지하도로와 순환축간 방사도로, 지선도로 신설을 적극 반영하였다.
* (순환) 안산-인천(수도권제2순환), 금천-대덕(광주순환), 울산외곽순환(지하) 경인선, (방사) 서울-양평, (지선) 서창-장수, 대산-당진 등
ㅇ 또한, 도로용량을 초과한 구간(서비스등급 D 이하)은 확장을 적극 추진하여 상습정체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
* 김해공항-대동, 칠원-창원, 서평택-매송 등 상습정체구간 확장 추진
② (교통물류 지원) 김해 신공항, 부산 신항, 산업단지 등 물류거점을 연계하는 도로를 신설하여 경제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ㅇ 특히, 김해 신공항 추진 확정(‘16.6)에 따라 늘어나는 여객‧물류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인접 도로 확충계획을 반영하였다.
* (신공항‧신항) 부산신항-김해, 밀양-진례, (산단) 대산-당진
③ (국토 균형발전) 남북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동서축을 보완하는 등 낙후지역의 접근성을 개선하게 된다.
ㅇ 이를 통해 30분 내 고속도로 진입 가능 구역 확대는 물론 지역간 평균 이동시간 단축도 도모할 계획이다.
* (동서축 보강) 제천-영월, 성주-대구, 공주-청주
□ 금번 계획 시행으로 2020년에는 고속도로 5,000km 시대를 열고, 혼잡구간이 49.4% 해소되는 등 경제성장과 국민행복을 견인하는 젖줄 역할이 보다 강화될 전망이다.
* 고속도로 연장 : 4,193km(’15) → 5,075km(’20), 혼잡구간 1,299km(’15) → 656km(’20)
ㅇ 또한, 고속도로 건설 등으로 인해 85.5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29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교통부는 5개년 계획에 따라 사업별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예산 범위내에서 신규 설계 등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며,
ㅇ 타당성이 확보된 사업들은 최대한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사업은 추후 여건변화가 있을 경우 예비타당성 분석 등을 거쳐 추가 반영을 검토할 계획이다.
□ 「제1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16~’20) 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 → 알림마당/공지사항)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속도로 5개년 건설 계획(2016~2020) 반영 노선(중점추진)>
합 계 |
신 설 |
확 장 | |
재정 |
민자 | ||
23개(454.4km) |
11개(261.8km) |
2개(26.9km) |
10개(165.7km) |
구 분 |
노선명 |
연장(km) |
총사업비(억원) |
비고 | ||
합 계 |
|
454.4 |
167,541 |
| ||
|
|
소계 |
|
261.8 |
108,841 |
|
|
|
동서7축 지선 |
서울-양평 |
26.8 |
12,848 |
신설(방사도로) |
|
|
동서2축 지선 |
울산외곽* |
14.5 |
5,234 |
신설(순환도로) |
|
재 |
동서7축 지선 |
서창-장수 |
4.0 |
3,241 |
″ |
신 |
|
순환6축 |
금천-대덕 |
49.5 |
20,782 |
″ |
|
|
남북5축 지선 |
밀양-진례 |
18.6 |
7,910 |
신설(신공항‧신항) |
|
|
남북5축 지선 |
부산신항-김해** |
14.6 |
8,251 |
신설(신공항‧신항) |
|
정 |
동서4축 지선 |
대산-당진 |
24.3 |
6,501 |
신설(산업단지) |
|
|
동서3축 |
성주-대구 |
25.0 |
8,698 |
신설(동서축보완) |
설 |
|
동서6축 |
제천-영월 |
30.8 |
11,649 |
″ |
|
|
동서4축 |
공주-청주 |
20.1 |
8,262 |
″ |
|
|
남북1축 |
강화-서울** |
33.6 |
15,465 |
신설(혼잡개선) |
|
민 |
소계 |
|
26.9 |
26,434 |
|
|
|
순환2축 |
안산-인천 |
15.2 |
16,921 |
신설(순환도로) |
|
자 |
동서7축 지선 |
경인지하화 |
11.7 |
9,513 |
신설(공약) |
|
|
소계 |
|
165.7 |
32,266 |
|
|
|
중부선 |
남이-대소* |
42.3 |
6,604 |
확장(혼잡개선) |
확 |
재 |
남해선 |
창원-진영 |
7.5 |
744 |
″ |
|
|
남해선 |
칠원-창원 |
12.4 |
2,635 |
″ |
|
|
서해안선 |
매송-안산 |
8.9 |
2,267 |
″ |
|
|
서해안선 |
서평택-매송 |
25.5 |
4,404 |
″ |
|
|
제2경인선 |
문학-석수 |
22.6 |
7,051 |
″ |
장 |
정 |
중앙선 |
김해공항-대동 |
8.7 |
1,921 |
″ |
|
|
호남선 |
삼례-김제 |
18.3 |
2,322 |
″ |
|
|
호남지선 |
서대전-유성 |
8.4 |
1,693 |
″ |
|
|
호남지선 |
유성-회덕 |
11.1 |
2,625 |
″ |
* 울산외곽, 경부선(남이-천안), 중부선(남이-대소, 대소-호법), 중부내륙선(창녕-현풍) ⇒ 예비타당성조사(타당성재조사) 등을 통해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사업 추진 ** 부산신항-김해(’16.12월 민자제안), 강화-서울(‘16.12월 민자제안) 등⇒ 민자적격성 조사결과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사업방식 전환(재정→민자) 추진 |
<고속도로 5개년 건설 계획(2016~2020) 반영 노선도(신설)>
<고속도로 5개년 건설 계획(2016~2020) 반영 노선도(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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