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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남부선 부전~일광 구간 개통

 

  동해남부선 부전~일광 복선전철 개통


버스보다 1시간 빨라,  동 부산권 접근성 개선, 부산시 교통난 해소에 기여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65.7㎞) 사업구간 중 1단계로 부전~일광 구간(28.5㎞)의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마무리돼, 시설물 검증‧영업 시운전 등 열차운행을 위한 모든 절차를 마치고 30일(금)부터 본격 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ㅇ 성과연봉제 도입 반대를 주장하며 지난 9월 27일부터 시작된 철도노조의 총파업이 12월 9일 종료되어 열차운행에 투입될 기관사들이 복귀함에 따라 중단되었던 영업 시운전을 마무리하고 29일(목)에 개통식을 갖는다.
    * 영업 시운전 : 「철도안전법」에 따라 열차운행체계 및 영업설비 점검, 기관사 및 승무원 노선숙지 등 실제 영업운영을 가정하고 확인‧점검하는 개통준비단계임.


 ㅇ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철도노조 파업 기간 동안 운영준비 및 시설물 안전 상태를 지속 점검하는 등 철도파업으로 인한 여파가 최소화되도록 현장을 관리함으로써 부산 시민들이 오랜 기간 기다려 온 부전~일광 복선전철을 올해 안에 개통을 하게 되었다.


□ 이번에 개통하는 부전~일광 구간은 철도시설공단을 사업시행자로 하여 지난 2003년 6월에 착공하여 건설사, 감리사, 설계사 등 156개의 회사와 연 16만여 명의 건설인력이 참여했고 총 1조 39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다. 또한, 국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14개의 현대화된 철도역사가 들어서고 부산지하철 1‧2‧3호선과도 환승할 수 있도록 건설하였다.
    * 부산지하철과 환승되는 역 : 교대역↔교대역(1호선), 벡스코역↔시립미술관역(2호선), 거제역↔거제역(3호선) 환승이 가능함.
 ㅇ 출‧퇴근 시 15분 간격으로 전동차를 운행함으로써 부전↔동래↔해운대 간 출‧퇴근 수요를 동해 남부선이 상당 부분을 담당하게 되고, 버스로 1시간 40분 정도 소요되던 부전~일광 간을 전동차로 37분이면 갈 수 있게 되어 동(東)부산권의 접근성이 개선되는 등 부산시 도심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특히, 도심을 통과하는 구간은 교량(9.3㎞), 터널(5.4㎞)을 비롯하여 철도를 횡단하는 모든 도로를 입체화하였다. 이를 통해 그동안 부산도심을 지상으로 통과하여 지역단절과 도시발전의 걸림돌로 인식되어 온 동해 남부선이 이제는 시민의 발이 되고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은 나머지 2단계 일광~태화강 구간(37.2㎞)도 서둘러 공사를 마무리하여 2018년에는 개통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부산~울산 복선전철 사업현황>>

 

□ 사업내용 :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단선(72.1㎞)➠복선전철화(65.7㎞)

 

           * 1단계 부전~일광 28.5㎞(14개역), 2단계 일광~태화강 37.2㎞(8개역)

 

□ 총사업비 : 26,094억원(부전~일광 13,924)/사업기간 : ‘93년~’18년

 

□ 사업효과 : 부산도심 교통난 완화 및 지역개발 촉진 도모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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