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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국토부 예산안 약 40조 편성
- 2018년 국토교통 예산안은 전년대비 1.6조원 감소(3.8%)한 39.8조원
- 균형발전과 도시재생, 서민 주거문제 해소, 안전투자, 일자리와 성장동력 확충, 교통서비스 제고 등 주요정책을 적극 지원
[2018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총괄]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8년 예산안(기금포함)을 2017년 예산(41.3조원)에 비해 3.8% 감소한 39.8조원으로 편성했다고 밝혔다.
ㅇ 예산은 15.9조원으로 ’17년(20.1조원) 대비 20.9% 감소하였지만,기금이 23.8조원으로 ’17년(21.2조원) 대비 12.5% 증가하여 전체적으로는 소폭 감소하였다.
※ 총지출 이란? 예산(일반회계와 특별회계)과 기금을 포함하는 개념으로,국민 입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부가 실제 사업에 집행하는 금액예시) ’17년 정부 지출 400조원 = 예산 273조원 + 기금 127조원
< 2018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
구 분 |
’17년(A) |
’18년안(B) |
’17년 대비(B-A) |
총지출 |
41.31조 |
39.75조 |
1.56조↓(3.8%↓) |
예 산 |
20.12조 |
15.91조 |
4.21조↓(20.9%↓) |
기 금 |
21.19조 |
23.84조 |
2.65조↑(12.5%↑) |
[2018년 예산안 및 기금안 주요 내용]
우선, 2018년 국토교통부 세출예산안(15.9조원) 편성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도시재생 뉴딜 등 국민체감형 국토균형발전 추진
ㅇ 노후 주거지, 구도심 등을 중심으로 주거환경 개선과 도시 경쟁력 회복을 위한 도시재생사업 예산 확대(1,452→4,638억)
ㅇ 혁신도시 건설지원(6→40억), 해안ㆍ내륙권 발전사업(94→102억) 등지역 경제거점을 지속 육성하고, 성장촉진지역개발(2,091→2,091억),개발제한구역 관리(1,441→1,375억)등 낙후지역 개선도 지원
② 국민안전 향상을 위한 예방중심의 안전투자 확대
ㅇ 주요 SOC 시설물 노후화, 기후변화 등에 대비하여 도로유지보수, 내진보강, 위험도로 개선 등 안전사업에 대한 투자(3조 7,084→3조 7,880억)를 차질없이 추진
- 특히, 버스·화물차 등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차로이탈경고장치 등 첨단안전장치 장착 신규 지원(171억)
* (기존차량) 차로이탈경고장치 등 150억, (신규차량) 비상자동제동장치 21억
- 도로와 고속·도시철도의 내진보강을 지속 지원*(1,153→1,089억)하고, 철도사고 예방을 위해 시설 유지 및 개량 투자 확대(7,430→8,711억)
* 도로 주요구조물 내진보강의 ’18년 완료(712→412)에 따라 일부 감소
ㅇ 가뭄․홍수 예측 정확도 향상, 항공안전 감독 및 교육훈련, 싱크홀 대비 지하시설물 전산화 등 소프트웨어 투자도 강화(2,542→2,633억)
③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성장동력 육성 지원
ㅇ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고 SOC투자 효과 극대화를 위한 기술 선진화를 위해 국토교통 R&D투자 확대(4,738→4,997억, 5.5%증가)
* 정부전체 R&D예산은 0.7% 증가하였으나, 국토교통소관 R&D는 5.5%증가
- 자율주행차 상용화, 드론 안전기반 구축, 스마트시티 등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선도 기술개발을 위한 투자 확대
*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시스템을 신규 개발하는 등 조기 효과 가시화 추진
ㅇ 국내 건설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돕는 해외인프라시장 개척(263→285억)과 물산업 국제네트워크 강화(22→18억) 등 해외진출 지속 지원
④ 대도심권 혼잡해소 등 교통서비스 제고
ㅇ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파주~삼성) 토지보상비 등(150억)과C노선(의정부~금정) 기본계획 수립비(50억)를 지원하고, 전철 급행화를 위해 전철이 통과할 수 있는 역내 대피선 설치(50억)도 새롭게 지원
ㅇ 교통 소외지역에서 저렴하게 이용 가능한 공공형 택시(39억)와 교통비 절감을 위한 광역알뜰카드 도입검토 연구용역비(5억)도 신규 지원
⑤ 주거급여 대상확대 및 지원금액 상향 등 서민주거 안정 지원
ㅇ 저소득층의 주거비 경감 및 주거여건 상향을 위해, ’18.10월부터 주거급여에 대한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여, 지원대상을 대폭 확대(’17년: 81만 가구 → ’18년 이후: 약 130만 가구 이상)
ㅇ 임차가구에 대한 급여지급 상한액인 “기준임대료”는 지역에 따라 ’17년 대비 2.9~6.6% 인상하고, 자가 가구에 대한 주택수선 지원 상한액인 “보수한도액”도 ’17년 대비 8% 인상
국토교통부 소관 기금(23.8조원)의 편성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주택도시기금은 서민주거안정 및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하여’17년 대비 2.7조원이 확대된 23.8조원 편성
ㅇ 서민·중산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13만호(준공기준) 및 민간임대주택 4만호(부지확보기준) 등 공적임대주택 17만호 공급을 위해 13조원 지원
- 신혼부부용 공공임대를 3만호로 확대 공급하고, 청년층을 위한셰어형 전세임대 및 역세권 청년 매입임대도 지속 공급
- 또한, 저소득층을 위한 영구ㆍ국민임대 주택도 올해(본예산)보다 15,000호가 늘어난 24,000호를 신규로 승인할 예정
ㅇ 무주택 실수요 서민을 위한 주택구입ㆍ전세자금도 7.5조원 편성
- 주택저당증권(MBS)ㆍ은행재원 등 다양한 재원을 활용하여무주택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저리의 주택정책자금이 필요시 충분하게 추가 공급될 수 있도록 이차보전 비용 등 반영
ㅇ 도시재생사업 추진시 복합개발 사업 등에 국한된 주택도시기금(도시계정) 지원 대상을 소규모 주택정비, 상가리모델링 등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까지 확대(650→8,534억)
* 복합개발 출․융자(3,448억),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지원(4,500억), 수요자 중심형 도시재생 지원(470억) 등
② 자동차사고 피해지원기금은 무보험․뺑소니 사고 피해자 보호와 자동차사고 피해자 지원 등 관련 사업비로 613억원 편성
[SOC 예산 축소 관련]
□ 국토교통부 예산(기금 제외)은 주거급여 등 복지예산 증액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 소관 SOC 예산이 큰 폭(4.4조원)으로 감소하여전체적인 규모도 약 4조원 감소하였다.
ㅇ 이와 같은 감축은 새 정부의 정책과제(5년간 178조원) 재원조달을 위해 전 부처를 대상으로 구조조정이 추진된 결과이다.
ㅇ 재정당국은 그간 스톡이 상당히 축적되었다고 평가하는 SOC,환경, 문화, 산업 분야와 성과가 부진한 일부 복지사업 등을대상으로 구조조정을 실시하였고,
- 재량지출 비중(94%, ’17년 기준)이 높은 국토부는 타 부처에 비해 많은 규모(SOC 4.4조원)가 구조조정 되었다.
* (분야별 구조조정 금액)SOC 4.4조↓, 산업 1.0조↓, 농림 0.6조↓, 복지 1.4조↓, 문화 0.5조↓
- 동계올림픽 관련 사업(원주-강릉 복선전철 총사업비 3.8조원 등) 등 최근 완료된 대형사업으로 인한 자연 감소도 감축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ㅇ 하지만, ’18년으로 이월*될 것으로 예상되는 예산(’18년으로 약 2.5조원 이월 전망, 철도 2조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내년 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 민원(노선변경, 교량화 요청 등), 토지매수 지연, 관계기관 협의지연 등으로 발생
ㅇ 또한, 감축된 예산에도 불구하고 균형발전, 국민안전, 서민주거 안정, 도시재생 등 핵심 분야 예산은 대부분 확대 편성되었으며,앞으로도 투자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ㅇ 이와 같은 핵심 분야 투자가 확대되고, 춘천-속초 전철, 김해신공항,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등 최근 발표한 주요 인프라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2020년 이후 부터는 SOC 예산이회복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된다.
* 춘천-속초(총사업비 2조), 김해신공항(6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B·C(14조)다만, 국고 지원금액은 상세 계획단계에서 결정될 사항으로 미확정
** SOC 1개 사업은 계획부터 준공까지 평균 9년이 소요, 계획에 3~4년이 소요되어 대부분의 신규 SOC 사업이 이제 계획단계, 예산은 공사단계에 본격 투입
□ 국토교통부 김재정 기획조정실장은 “건설에서 운영과 안전 등으로 SOC 투자전략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며, 앞으로 도시재생 등 새로운 분야의 투자를 적극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8년 국토교통부 예산 정부안>
□ 부문별 예산안
|
(단위 : 억원, %) | ||||
구 분 |
'17예산 (A) |
'18정부안 (B) |
증 감 (B-A) |
| |
% | |||||
총 계 |
413,112 |
397,513 |
△15,599 |
△3.8 | |
예산 합계 |
201,168 |
159,054 |
△42,114 |
△20.9 | |
SOC |
소 계 |
190,576 |
146,977 |
△43,599 |
△22.9 |
□ 교통 및 물류 |
159,784 |
116,399 |
△43,385 |
△27.2 | |
ㅇ 도로 |
73,534 |
54,170 |
△19,363 |
△26.3 | |
ㅇ 철도․도시철도 |
71,436 |
47,143 |
△24,293 |
△34.0 | |
ㅇ 항공․공항 |
1,436 |
1,256 |
△180 |
△12.5 | |
ㅇ 물류등 기타 (R&D)* |
13,378 (4,738) |
13,829 (4,997) |
451 (259) |
3.4 (5.5) | |
□ 국토 및 지역개발 |
30,792 |
30,578 |
△214 |
△0.7 | |
ㅇ 수자원 |
18,108 |
16,762 |
△1,346 |
△7.4 | |
ㅇ 지역 및 도시 |
7,706 |
10,814 |
3,107 |
40.3 | |
ㅇ 산업단지 |
4,978 |
3,003 |
△1,976 |
△39.7 | |
복지 |
소 계 |
10,592 |
12,077 |
1,486 |
14.0 |
□ 사회복지 |
10,592 |
12,077 |
1,486 |
14.0 | |
ㅇ 주택 |
1,193 |
825 |
△368 |
△30.8 | |
ㅇ 기초생활보장 |
9,399 |
11,252 |
1,853 |
19.7 | |
기금 합계 |
211,944 |
238,459 |
26,514 |
12.5 | |
기금 |
소 계 |
211,228 |
237,845 |
26,617 |
12.6 |
□ 주택도시기금 |
211,228 |
237,845 |
26,617 |
12.6 | |
ㅇ 주택계정 |
210,577 |
229,311 |
18,734 |
8.9 | |
ㅇ 도시계정 |
651 |
8,534 |
7,883 |
1,211.2 | |
소 계 |
716 |
613 |
△103 |
△14.4 | |
□ 자동차사고피해지원기금 |
716 |
613 |
△103 |
△14.4 |
□ 회계별 예산안
(단위 : 억원, %) | |||||
구 분 |
'17예산 (A) |
'18정부안 (B) |
증 감 (B-A) |
| |
% | |||||
총 계 |
413,112 |
397,513 |
△15,599 |
△3.8 | |
예산 합계 |
201,168 |
159,054 |
△42,114 |
△20.9 | |
예산 |
□ 일반회계 |
51,782 |
48,023 |
△3,75 |
△7.3 |
□ 교통시설특별회계 |
124,956 |
83,543 |
△41,413 |
△33.1 | |
ㅇ 도로계정 |
67,750 |
50,057 |
△17,693 |
△26.1 | |
ㅇ 철도계정 |
53,049 |
28,052 |
△24,997 |
△47.1 | |
ㅇ 교통체계관리계정 |
2,509 |
3,825 |
1,315 |
52.4 | |
ㅇ 공항계정 |
1,648 |
1,609 |
△39 |
△2.3 | |
□ 에너지및자원특별회계* |
152 |
163 |
10 |
6.7 | |
□ 혁신도시특별회계 |
8 |
41 |
33 |
433.2 | |
□ 지역발전특별회계 |
24,270 |
27,285 |
3,015 |
12.4 | |
ㅇ 생활기반계정 |
5,612 |
11,278 |
5,666 |
100.9 | |
ㅇ 경제발전계정 |
17,933 |
15,249 |
△2,744 |
△15.2 | |
ㅇ 제주특별자치도계정 |
435 |
604 |
169 |
38.8 | |
ㅇ 세종특별자치시계정 |
229 |
153 |
△76 |
△33.0 | |
기금 합계 |
211,944 |
238,459 |
26,514 |
12.5 | |
기금 |
소 계 |
211,228 |
237,845 |
26,617 |
12.6 |
□ 주택도시기금 |
211,228 |
237,845 |
26,617 |
12.6 | |
ㅇ 주택계정 |
210,577 |
229,311 |
18,734 |
8.9 | |
ㅇ 도시계정 |
651 |
8,534 |
7,883 |
1,211.2 | |
소 계 |
716 |
613 |
△103 |
△14.4 | |
□ 자동차사고피해지원기금 |
716 |
613 |
△103 |
△14.4 |
<2018년도 신규사업 현황 : 총 32개 383억원>
부문 |
사업명 |
’18년안 |
계 |
32개 |
383 |
도로 (3개) (6억원) |
도계-영월국지도건설 |
2 |
낙안-상사국지도건설 |
2 | |
고령-성주국지도건설 |
2 | |
항공·공항 (4개) (117억원) |
제주제2공항건설 |
12 |
김해신공항건설 |
64 | |
항공안전기술원출연 |
6 | |
제주공항 시설개선 |
35 | |
뮬류등기타 (9개) (148억원) |
수요대응형 물공급서비스(R&D) |
23 |
공간정보기반의실감형콘텐츠융복합및혼합현실제공기술개발(R&D) |
20 | |
항공기 장비품부품 등 제작정비 인증기술개발(R&D) |
10 | |
스마트 철도보안정보화 시스템 구축(정보화) |
5 | |
시설물통합정보관리시스템구축운영(정보화) |
34 | |
건설공사안전관리종합정보망구축운영(정보화) |
24 | |
국토분야빅데이터활용기반구축(정보화) |
2 | |
위험물질운송차량모니터링시스템 |
18 | |
자율주행차상용화지원 |
12 | |
수자원 (4개) (69억원) |
충남서부권광역상수도사업 |
8 |
수도권(Ⅳ)광역상수도복선화 |
2 | |
남강댐치수능력증대 |
9 | |
댐안전성강화(1단계)사업 |
50 | |
지역및도시 (2개) (13억원) |
제5차 국토종합계획수립 |
10 |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수립 |
3 | |
산업단지 (10개) (28억원) |
광주남부산단진입도로 |
3 |
금왕테크노산단진입도로 |
3 | |
김포학운6산단진입도로 |
4 | |
김해대동첨단산단진입도로 |
4 | |
밀양나노국가산단진입도로 |
4 | |
사천항공국가산단진입도로 |
2 | |
아산음봉복합산단진입도로 |
2 | |
제천제3산단산단진입도로 |
3 | |
진주항공국가산단진입도로 |
3 | |
세종첨단산단진입도로 |
2 |
<2018년 완료사업 현황 : 총 80개 1조 2,807억원>
부문 |
사업명 |
’18년안 |
계 |
80개 |
12,807 |
도로 (51개) (6,732억원) |
영천-언양 고속도로 |
445 |
진상-하동2 국도건설 |
140 | |
하동-완사2 국도건설 |
84 | |
밀양역-삼랑 국도건설 |
174 | |
압해-암태1 국도건설 |
297 | |
압해-암태2 국도건설 |
510 | |
다인-비안1 국도건설 |
114 | |
동해-옥계 국도건설 |
158 | |
장흥-용산 국도건설 |
77 | |
흥해-기계2 국도건설 |
10 | |
화양-적금4 국도건설 |
67 | |
기계-안동4 국도건설 |
5 | |
괴산-괴산IC 국도건설 |
65 | |
오미재터널 국도건설 |
66 | |
화산-평호 국도건설 |
32 | |
인화-강화 국도건설 |
105 | |
성남-장호원5 국도건설 |
20 | |
군장대교 국도건설 |
17 | |
아라-회천국도건설 |
39 | |
신갈우회 국도건설 |
143 | |
세풍-증군 국도건설 |
275 | |
부산시계-웅상1 국도건설 |
68 | |
소천-도계1 국도건설 |
100 | |
소천-도계2 국도건설 |
114 | |
가흥-상망 국도건설 |
98 | |
적성-전곡3 국도건설 |
148 | |
내서-칠원 국도건설 |
93 | |
부산시계-웅상2 국도건설 |
245 | |
영월-방림1 국도건설 |
164 | |
장안-온산2 국도건설 |
195 | |
호계-불정 국도건설 |
68 | |
고현-하동IC2 국도건설 |
290 | |
구포-덕산1 국도건설 |
295 | |
구포-덕산2 국도건설 |
196 | |
인포-보은1 국도건설 |
159 | |
인포-보은2 국도건설 |
143 | |
인포-보은3 국도건설 |
207 | |
적성-전곡1 국도건설 |
104 | |
도로 (51개) (6,732억원) |
하동-완사1 국도건설 |
210 |
흥해-기계1 국도건설 |
78 | |
감일-초이광역도로 |
55 | |
광주송정-나주시계광역도로 |
74 | |
조리-법원 국지도건설 |
138 | |
동읍-한림 국지도건설 |
68 | |
선장-염치 국지도건설 |
49 | |
왜관-가산 국지도건설 |
155 | |
화양-나진 국지도건설 |
64 | |
나진-소라 국지도건설 |
65 | |
울릉도일주 국지도건설 |
177 | |
임고-조교 국지도건설 |
1 | |
쌍치-산내 국지도건설 |
68 | |
철도․ 도시철도 (6개) (4,679억원) |
원주-제천복선전철화 |
1,500 |
철도종합시험선로구축 |
675 | |
울산신항인입철도 |
459 | |
포항영일만신항인입철도 |
26 | |
수원-인천복선전철 |
552 | |
서울도시철도9호선(3단계)건설 |
1,467 | |
물류등기타 (3개) (221억원) |
수도권복합물류터미널 확장진입도로 |
119 |
산상터널(화명측)접속 혼잡도로 |
55 | |
산성터널(민자) 혼잡도로 |
47 | |
수자원 (9개) (489억원) |
광양(Ⅱ)공업용수도복선화 |
26 |
구미권국가산단용수공급 |
4 | |
장항국가생태산단용수공급 |
12 | |
영산강권(2차)급수체계조정 |
90 | |
수도권(Ⅲ)광역상수도복선화사업 |
12 | |
한강하류권(3차)급수체계조정사업 |
54 | |
평화의댐치수능력증대 |
131 | |
댐직하류하천정비 |
160 | |
산업단지 (11개) (687억원) |
장항생태국가산단진입도로 |
92 |
빛그린국가산단진입도로 |
77 | |
원주부론산단진입도로 |
59 | |
익산국가식품산단진입도로 |
136 | |
대전하소산단진입도로 |
103 | |
충주메가폴리스산단진입도로 |
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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