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재 R&CD 혁신지구에 인공지능 센터 조성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I) 분야의 인재와 기업,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의 기술이 한 곳에 모이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지원 센터인 '양재 R&CD 혁신허브'가 오는 10월 문을 연다.

□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I) 분야의 인재와 기업,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의 기술이 한 곳에 모이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지원 센터, '양재 R&CD 혁신허브'가 오는 10월 문을 연다.
  ○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은 인간의 지각, 추론, 학습능력 등을 컴퓨터 기술로 구현해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말한다.


□ '양재 R&CD 혁신허브'에서는 의료, 제조업, 전자상거래 같이 인공지능 기술집약 분야의 예비창업자, 벤처기업, 기업부설연구소들이 저렴하게 입주하고, 기술교육, 투자‧기술 연계, 1:1 기술 멘토링 같은 각종 입주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인공지능 연구‧개발자들에게 필수 인프라이지만 비용부담이 컸던 GPU클러스터 서버를 무상으로 제공해 경제적 부담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GPU 클러스터 : 대량의 데이터를 병렬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방대한 양의 정보처리업무를 하는 인공지능 연구·개발자들에게 필수적인 인프라


□ '양재 R&CD 혁신허브'의 교육‧기술 프로그램의 경우 카이스트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관련 인적‧기술적 자원이 총동원된다. 카이스트 교수진이 직접 참여해, 강의와 기술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입주기업뿐만 아니라 관련 대학생, 전문연구소 직원 등 인공지능 기술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 서울시는 양재 R&CD 혁신지구 내 한국교원총연합회회관 4개 층(1‧5‧6‧8층, 총 2,900㎡)을 임대해 '양재 R&CD 혁신허브'를 조성, 10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 '양재 R&CD 혁신지구'는 삼성, 현대, LG, KT 등 다수의 대기업 연구소와 280여 개 중소기업부설연구소가 집적한 양재‧우면 일대 380만㎡를 서울의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로 조성하는 것으로, 시는 현재 서초구, 강남구와 공동으로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을 추진 중이다.

※ 지역특화발전특구 : 지역의 특화발전을 위해 설정된 구역으로서 「지역특화발전특구에 대한 규제특례법」에 따라 지정·고시된 지역


□ 운영은 인공지능 분야의 교수진과 연구원을 보유한 '카이스트'와 4차 산업분야 자발적 연구모임을 기획‧운영하는 '모두의 연구소'가 공동으로 맡는다. 시는 앞서 지난 6월 한국과학기술원-모두의 연구소 컨소시엄을 '양재 R&CD 혁신허브'의 운영기관으로 선정했다.
  ○ 카이스트는 인적‧기술적 자원을 활용해 전문인재 양성 분야에, 모두의 연구소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과학연구 커뮤니티 분야를 각각 집중 운영할 계획이다.


□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양재 R&CD 혁신허브'에 입주할 기업 총 46개소를 모집한다. 대상은 ▴(예비)창업자 ▴벤처기업 ▴기업부설연구소 ▴인공지능 분야 지원기관으로, 의료, 교육, 플랫폼, 전자상거래 및 금융, 생활, 제조업 등 고용과 경제‧사회적 가치 창출이 높은 분야의 기업을 중심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의거 지원이 불가능한 업종이나 금융 기관 등으로부터 채무불이행으로 규제 중이거나 국세 혹은 지방세를 체납 중인 기업은 제외된다. 


□ 입주공간은 일반 사무실 형태의 '독립형'(5인 이상 기업, 16개소)과 여러 기업이 함께 사용하는 '개방형'(예비창업가 및 4인 이하 기업, 30개소)으로 구분된다. 이밖에도 교육실, 회의실, 휴게실, 리셉션 공간 등 공동 사용공간도 마련된다.
  ○ 입주기업에게는 ▴저렴한 입주공간 제공 ▴GPU클러스터 서버 무상 제공 ▴인공지능 기술교육 지원 ▴인공지능 세미나·포럼 제공 ▴투자연계/기술연계/글로벌연계 ▴1:1 기술 멘토링 등 각종 서비스를 지원한다.


□ 입주를 원하는 기업은 8월 21일(월)~9월 11(월) '양재 R&CD 혁신허브' 전용 메일(rncd.hub@gmail.com)로 입주신청서 등 관련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와 카이스트 이노베이션센터 홈페이지(http://kci.kaist.ac.kr)의 모집공고를 참고하거나 서울시 경제정책과(☎02-2133-5218), 카이스트 이노베이션센터(☎042-867-1727)로 문의하면 된다.


□ 1차(서류심사 9.12.) ⇨ 2차(면접심사 9.14.~9.15.)에 걸쳐 평가하며, 최종 결과는 9월 18일(월)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2차 면접심사는 대학교수, 인공지능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외부평가위원회를 통해 진행된다.
  ○ 시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심사 시 양재 R&CD 혁신지구 내 기존 입주하고 있던 기업을 우대한다는 방침이다. (단, 인공지능 관련 연관성 필요)


□ 김태희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도심형 R&D의 거점이 될 양재 혁신지구에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지원 전문기관을 설립해 전문 인재를 키우고 글로벌 인공지능 산업을 선도할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겠다”며 “입주 기업은 물론 양재 일대 기업 연구소와의 시너지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분야의 혁신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재 R&CD 혁신지구 위치도>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알부자" 부동산 전문 카페를 방문하세요~~

 http://www.rbuza.kr


 공감, 덧글로 응원 부탁드려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